감정 문해력 수업 - 인지언어학자가 들려주는 맥락, 상황, 뉘앙스를 읽는 법
유승민 지음 / 웨일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학력에 자신이 최고라 여기는 이들 중에 분위기 파악에 약한 이들을 종종 경험하게 된다. 그 외에 일이나 종교생활을 하면서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이들의 행동은 안타깝기도 하다. 물론, 나와 별로 친하지 않으면 신경도 쓰지 않지만 친한 편이면 말해주기도 하지만 본인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설명을 해봐야 싸움밖에 나지 않았다.


  이 책은 일상이나 업무에서 겪게 되는 감정 몰이해의 일들 때문에 읽게 된 책이다. 띠지의 '손석희 강력 추천'은 무시할 수 없었고, 고맥락 사회에서 감정을 읽는 것이 경쟁이라는 말도 공감하기 때문이었다.



  '고맥락 사회의 모호한 언어들', '속마음을 선명하게 읽는 법', '내 삶을 돌보는 감정 문해력' 세 파트로 구성된다.


  파트 1의 내용을 읽으며 나도 그럴 때가 있고, 정말 눈치가 없는 이들과의 경험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모호한 언어들이 익숙한 이들과 사고방식이 다른 이들의 차이는 노력으로 어느 정도 개선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물론, 맥락의 경우 잘못 이해하거나 각자의 해석으로 받아들일 경우 그 차이는 좁히기 어려워질 수 있다. 노력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과 잘못된 기억만을 고집한다면 그 간격은 좁힐 수 없다는 것을 경험했던 기억이 떠오르는 부분이다. 직전에 읽은 책에서도 연결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보이는 것을 보면 한동안 문해력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 같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은 더 대인관계에 밀접한 내용을 다루는 것 같아 관계에서의 활용도는 더 높은 내용들을 접하게 된다.


  파트 2의 제목은 눈치가 없는 이들에게는 희소식 같은 제목이 될 수 있을 듯하다. 내용도 제목의 기대치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눈치가 걱정이라면 이번 파트를 제대로 파면 좋을 것 같다. 뭐 그래도 실제 경험이 많아야 가능하겠으나 그래도 조언을 따르면 중간은 갈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을 너무 챙겨도 문제지만 너무 못 챙겨도 문제가 되니 상황 파악하는 능력도 키우며 활용하길 바라는 내용들이었다. '친절한 언어들', '리액션', '다정한언어'은 나 역시 보완을 해야 할 부분이었다.


  마지막 파트의 제목을 보며 너무 남을 의식했던 것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결국 사람들 간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에도 그게 영향을 끼칠 때가 있었다. 물론, 너무 남 생각을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기에 이 책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도 싶다.



  책에서 만나는 글들에 내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들이 많이 보였다. 그와 비슷하 상황 비슷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가지고 살아왔기에 평균? 적인 일상을 보낼 데고 할 수 있을까? 책을 읽고 괜히 손석희 전 JTBC 사장이 추천사를 쓴 게 아님도 확인한다.


  우리는 때때로 맥락과 상황과 뉘앙스를 파악하지 못해 문제를 만들고 오해를 불러일으키는데 이 책은 그런 오해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우리를 보다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