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 스타벅스 건물주
전재욱.김무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카페와 공간을 소유하는 게 내 목표가 되어버린 지 오래다. 하지만 그 정도의 경제력은 뒷받침되지 않았기에 커피를 업으로 하고 있진 않다. 하지만 추후 경제력이 된다면 내 건물에서 내 커피를 하며 살고 싶은 마음은 여전히 있다. 카페를 함께 해보자는 제안은 받아봤으나 내가 생각하는 운영과는 달랐기에 그 제안을 받아들이진 않았다. 그렇게 여러 직종을 거치며 공인중개사로 일하며 그 목표를 잊지 않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제목이 끌렸다. 솔직히 내 카페도 좋지만 정말 돈만 벌겠다면 스타벅스가 입점한 건물주가 되는 게 속 편하다. 물론, 건물을 관리도 해야 하기에 여러 사항들이 추가되겠으나 내 건물에서 내 카페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그래도 받는 스트레스나 체력적인 소모가 다를 것이다. 암튼 건물값이 더 올라가는 스타벅스의 입점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됐다.


  책은 '스타벅스 왜 가냐고? 있으니까!', '왜 스타벅스인가?', '한 달에 얼마 받으세요?', '스타벅스에 갑질해볼까?', '커피 한 잔 가격이면 나도 스타벅스 건물주!', '스타벅스 건물주엔 남녀노소가 따로 없다'의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을 읽으며 스타벅스가 전국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중구에 비할 바는 못하지만 우리 옆 동네 여의도에도 저녁 산책을 할 때면 많은 스타벅스 매장을 만나기에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많이 입점한다는 말을 실감한다(한때는 여의도에도 그리 많지 않아 불편했던 시절도 있었다). 뒷부분에 나오는 특수 매장에 대한 내용은 흥미롭게 다가오지만 일반적인 카페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했다.


  2장을 열며 마주하는 것은 익히 들리는 스타벅스 건물주가 되면 집값이 오른다는 내용이다. 그 이후 이어지는 내용들은 부동산 학개론과 공법 등을 공부하던 때 접하던 내용들이 보인다. 또, 스타벅스 점포개발팀에 존재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우리 사무실에도 찾아왔으면 싶은 사람들이고 알고 싶은 사람들이랄까?


  3장에서는 궁금했던 스타벅스 건물의 임대료에 대해 나온다. 스타벅스가 건물을 사지 않고 임대해서 쓰는 것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직영으로만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결정적인 이유라고 말한다. 근거리에 스타벅스 매장이 있을 수 있었던 이유도 직영이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프랜차이즈야 결국 각자 사장이니...). 설정 등기 동의 없이 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것도 확인한다. 뭐 스타벅스라면 당연히 그런 게 있을 거라 예상은 했지만... 내가 살고 있는 영등포구가 임대료 하위 10위권에 있다는 얘기에 놀랐다. 스타벅스의 정률세에 대한 오해도 이 부분에서 풀 수 있었다. 정률이냐 정액이냐는 임대인이 선택 가능하다는 것을...


  4장은 스타벅스와의 계약의 노하우에 대해 다루는데 제목과는 다른 상황을 보게 된다. 


  5장에서 건물주가 못 되면 건물주에 투자하라는 현재 내게는 가장 현실적인 스타벅스 건물주에 대한 내용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내가 주식투자에 관심은 없기에 그럴 일은 없으나 5장 제목의 비밀을 알 수 있는 글이었다. 분양하는 물건에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좋겠으나 스타벅스에게는 그리 끌리지 않나 보다. 


  6장 스타벅스 건물주들의 연령대를 파악한다. 공인중개사를 하며 나보다 적은 나이의 건물주들을 많이 봐왔기에 크게 어색할 게 없다. 부모를 잘 만나 유치원에 다닐 나이에 스타벅스 입점 최연소 건물주라니... 뭐 크게 놀랄 일은 아니긴 하다. 내가 주로 거래를 하는 곳에도 젊은 건물주들은 부모님들의 은혜인데 다를 바 없음을...



  책의 마무리가 허무하게 끝나는 것 같은 편집은 아쉬운 부분이다. 더 뭔가 있을 것 같은데 저자들이 정리하는 것이 아닌 전문가의 조언이 인용되며 마무리된다. 그 후에 전반적인 스타벅스 건물주에 대해 저자들의 생각이나 분석으로 마무리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스타벅스 건물주에 대해 다룬 내용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건드려 주기 좋은 내용이었다. 아직 먼 이야기 같으나 잠시나마 스타벅스 건물주 꿈에 졸다 깬 것 같은 기분이다. 스타벅스를 좋아하기에 스타벅스의 건물주 꿈을 꾸는 이들이라면 한 번 정도 읽어볼 만한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