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 당신을 부의 길로 인도할 버핏의 80년 투자 인사이트
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오은미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해에는 집안에 우환이 있어 책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내 경제활동에만 영향이 있었다면 그렇게 걱정하지 않았을 텐데 아버지의 건강에 이상이 생겨 병원에 간병을 들어가 있으며 생각이 많아졌다. 돈에 대해 그렇게 큰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많은 게 변했다. 책의 표지에 있는 "마음이 요동칠 때마다 꺼내보는 책!"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실직을 했을 때보다 더 많이 요동을 쳤던 내 마음에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감수자의 글에서 '워런 버핏이라는 우주를 추적하는 책'이라는 멘트를 보고 책을 잘 선택했다는 생각을 했다. 이어지는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2017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때 선문답의 깨우침 같은 것을 얻었다는 느끼게 되며 더 본문에 기대를 갖게 했다.



  책은 '지금의 버핏을 있게 한 돈의 감각',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는 어디서 왔는가', '진화하는 가치투자', '머니 마인드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분석', '왜 버핏의 방식을 따라하지 않는가', '스포츠, 교육, 예술으로 본 머니 마인드' 총 6부로 구성된다.


  첫 파트를 읽으며 내가 전래 동화책을 읽을 시절 워런 버핏은 6살부터 장사를 하고 7살에 채권 시장에 대한 책을 선물해달라고 하거나 주식시장에 관한 책을 읽었다고 하니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었다. 아무리 그 당시 지금처럼 즐길 문화가 없었다고 했다지만... 남다른 사람임을 드러내는 게 아닌가 싶다. 버크셔 해서웨이와의 인연도 남다른 투자의 확신이 있었기에 지금이 있었던 것 같다.


  두 번째 파트를 읽으며 아버지 하워드 호만 버핏이 워런 버핏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었는지 되새게 된다. 그의 가치투자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 오랜 동반자 토머스 멍거 등의 인물과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그리고 실용주의에서 왔다는 것을 이번 파트를 통해 어떻게의 시간을 만나게 된다.


  세 번째 파트를 읽으며 가치투자의 중심에 존재하는 두 가지 황금률을 기억한다. 황금률 1번, '잃지 마라.' 황금률 2번, '황금률 1번을 잊지 마라.'가 유독 기억에 남는다.


  네 번째 파트부터는 머니 마인드가 중심이 되어 워런 버핏의 투자 방식에 대해 본격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여전히 내 사업을 온전히 운영하지 못하고 있으나 일단 돈에 대한 마인드부터 바뀌어야 할 것 같다.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를 그대로 내가 응용하진 못하지만 분명 앞으로의 갈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지금 무작정 투자의 길에 입문하는 이들이나 주식 시장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