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 - 직장인이 평생 쓰는 엑셀 기본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8월 말부터 아버지 뇌경색 간병을 하러 병원 생활을 2개월 이상 했다. 그동안 공인중개사 사무소 폐업도 했고, 컴퓨터를 만져본 지도 오래, 당연히 익숙하지 않았던 엑셀 실력은 다시 초기화가 된 것 같다. 그렇게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도 않았고, 활용도가 낮기에 '한글'을 활용도와 달리 쉽게 몸에 익지 않는지도... 워낙 엑셀의 능숙함과 거리가 있는 일을 그동안 해왔던 것도 영향을 주는 것 같다.


  간병을 마무리하는 시점이라 오랜만에 '나는 리뷰어다' 도서를 신청하게 되었고, 희망 지망 중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이 정해진 것은 운명인지도 모른다. 다시 일을 시작하는 내게 필요한 능력이자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기에...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그에 앞서 책은 총 5단계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기본기와 데이터 편집이 Level 1, 문서 서식 및 인쇄 설정은 Level 2, 수식이 Level 3, 함수 활용이 Level 4, 마지막으로 차트와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가 Level 5임을 목차에 앞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레벨 1 정도만 배우고 익힌 후 일을 해왔다. 그동안 내가 하는 일들에서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일로 이직을 하면서 엑셀의 고급 능력이 아쉬워져 더 공부를 하게 되는데 다른 이들이 만들어 둔 엑셀 서식을 해체하며 나름 응용을 했던 것 같다. 그런 응용이 가능한 것은 책을 통해 어느 정도 전반적인 기능을 배우기에 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가끔은 처음부터 끝까지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그대로 따라가며 해보는 내가 답답하다는 생각도 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렇게 다른 프로그램은 물론 여러 업무를 배워왔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들을 따라 하며 과거 다른 책을 통해 연습했던 부분들이 기억나기도 했다. 몸이 기억한다고 하는 것일까? 얼마라도 해본 내용이었기에 자극을 주니 잠들어 있던 기억이 깨어난 것 같은 느낌이다. 챕터 3을 보며 인쇄할 것 생각하지 않고 만들었던 엑셀 파일이 생각난다. 결국 PDF로 만들어 아이패드에서 띄워 보며 잘 활용했는데 A4로 프린트할 때도 생각을 했어야 했음을 떠올린다. 워낙 엑셀 파일을 프린트해서 보지 않았기에 일어난 일이자 내가 엑셀이 약함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는 순간이었기에 이 부분을 관심 있게 읽었다.


  챕터 4의 내용을 보며 기본을 익히고 가장 일을 하며 엑셀 파일에 그래도 많이 썼던 게 수식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챕터 5의 함수 활용은 간단간단하게만 활용을 해왔던 내게는 조금 생소하면서도 과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던 때가 생각나서 흥미롭게 다가온다. 필요한 업무 서식에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기에 자세히 보게 된다. 현재의 업무와 특별히 연계되는 내용은 없으나 응용을 하면 변경을 해서 활용할 수 있을 내용들이다. 추후 내가 개인사업체를 다시 운영할 경우에 더 활용할 내용이 많이 보이는 듯했다.


  챕터 6의 데이터 시각화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 다닐 때 조금 해봤던 내용이었다. 현재 업무에서 그다지 활용을 하지 않을 내용이지만 공인중개사 업무를 할 때 시각화를 해서 설명을 해봤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현재 분양 일에서도 충분히 활용을 할 만하겠다는 부분들도 보인다. 분양을 위한 블로그 자료에 응용을 하면 괜찮을 것 같다.


  챕터 7의 내용은 앞선 내용들이 체화되고 익숙해져야 수월하게 해낼 수 있는 작업이라 같았다. 결국 내가 로스팅 재현성이 우수한 로스터기에 대한 관심과 같은 부분일 것이다. 물론, 그만큼의 엑셀 노하우가 쌓이지 않은 상태에서 재현하고 자동화 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분양 업무에서도 익숙하게 해당 엑셀 서식을 만들어 내는 이들에게 챕터 7의 능력이 체화되어 있기에 수월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개인적으로 책의 앞부분의 내용들은 수월하게 따라 하겠는데 뒤로 갈수록 책을 따라 해보기 바빴던 것 같다. 관련된 실무가 있었다면 응용도 해볼 텐데 현재 특별히 응용을 해볼 만한 내용이 없기에 조금은 아쉬웠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내용들도 있을 것이고 기본을 통해 응용을 잘 해야 활용하기 좋은 내용들을 담은 책이라 생각된다. 아직 내가 현재 업무에 적응 중에 있어 더 책을 응용해 보지 못한 것이 아쉬우나 내게 이 이상의 엑셀 스킬은 없어도 되겠다 싶을 정도의 내용을 담은 책이었다.


  회사에서 엑셀 때문에 고민인 이들이라면 책을 따라 하며 각각의 업무에 응용을 해보면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