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나도! 인스타그램 마케팅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정주윤 지음 / 성안당 / 2022년 6월
평점 :
품절


인스타그램을 꾸준히 하는 중이다. 그러나 마케팅을 위해 제대로 활용을 해본 적이 있나 싶기도 하다. 분명 비즈니스 계정으로 하나를 만들어 종종 요트 관련 사진을 올리나 그게 전부다. 니즈를 분석하는 것도 아니고, 꾸준하지도 못하다. 그나마 꾸준히 올리는 개인 계정의 꾸준함이 내 인스타그램의 아이덴티티인지도 모르겠다.


  뭘 알고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마케팅에 활용을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써오고 있다. 그렇지만 그게 마음처럼 되지 않았기에 사용을 이어만 갈 뿐이었다.



  책은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휴대성은 떨어지지만 읽기에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요즘 노안이 꾸준히 오는 것 같기에...). 파트 01이 인스타그램의 마케팅의 시작이라는데 몇몇 기능들을 한 번이라도 쓰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고, 여전히 활용하지 않는 부분들도 만나게 된다. 기존에 읽었던 인스타그램 관련 책들과는 구성부터 다른 듯했다.


  파트 02 '팔로워를 늘리는 인스타그램 핵심 기능'은 답보 상태인 내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를 늘릴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지면 읽기 시작했다. 이 부분이 사실상 일반 인스타그램 책들의 파트 1 같은 내용이 보인다. 몇몇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아 이번 책을 읽으며 확인한 내용도 보인다. 아직 가입 전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부분이다. 주로 내가 사용을 하거나 해본 기능들이 주를 이룬다. '임시 저장'은 한 번도 사용을 해본 적이 없어 추후 활용을 해봐야겠다.


  파트 03 '이것만 알면, 나도 인싸, 인플루언서!'의 앞부분 기능도 익숙하나 그동안 내가 활용했던 의도와 다른 용도로 소개가 된다. 워낙 개인 계정은 홀로 기록을 남기기 위해 쓰는 계정이라 더 그런 것 같다. 그리고 과거와 달리 SNS로 팔로워를 많이 모으려 하지도 않기에 끌리지 않았으나 다른 한편으로 세일링 요트 계정에 적용을 해봐야 할 내용들이었다. 팔로워 관리와 좋아요 댓글 관리가 개인적으로는 가장 취약한 부분이다.


  파트 04 '유튜브 영상 부럽지 않은 스토리와 릴스' 스토리를 남기기 시작한 것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그마저도 사진과 간단한 동영상이 전부다. 라이브 방송은 한 번도 해보질 않고 시청만 했을 뿐 직접 내가 운영을 해보지 않은 내용들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는 시간이다. 분명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나 특별히 뭘 할 게 없기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중이다. 릴스 영상 만들기도 내겐 신세계에 가까운 내용이었다. 편집 귀차니스트라 과연 해볼지는 모르겠다.


  파트 05 '브랜드 마케팅의 수단, 인스타그램 샵' 인스타그램 샵 아이콘을 이번 책을 읽으며 처음 눌러본 것 같다. 내가 사용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는 폐쇄적이기에 정말 처음으로 눌러봤다. 내게는 낯설지만 추후 우리 협회 쪽 세일링 계정에도 적용을 잘만 하면 유용할 것 같으나 관리자의 부재가 해결되기 전에는 활용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듯하다.


  파트 06 '나만의 매거진, 가이드 기능으로 홍보하기' 이 부분도 인스타그램에서 내가 접하지 않은 내용이었다. 결국 인스타그램 샵을 운영하게 될 경우 더 활용도가 높아질 부분이었다. 손을 대보고 싶었으나 잘 모르기에 조금씩 맛보기 정도로만 접근했다. 그래도 그동안 전혀 인지하지 못한 기능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다는 것으로 이 책을 읽으며 꽤 큰 내용을 얻었다 할 수 있겠다.


  파트 07 '마케팅 홍보의 필수! 계정 관리하기'를 보며 과거 블로그를 관리하던 때를 떠올리는 내용들이 보였다. 특히, QR 코드 활용이 그랬는데 정작 현재 인스타그램으로는 특별히 그런 활동은 안 하는 중이다. 그 밖의 인스타그램의 계정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건드려 볼 수 있는 파트였다.



  그동안 읽었던 인스타그램 책들보다 분명 더 디테일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파트 05~06은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활용하려면 꼭 챙겨야 하는 내용이라 생각했다. 해당 파트를 읽으며 이것저것 스쳐가는 구상이 있을 정도였다. 그래도 여전히 주로 활용하는 기능을 쓸 것 같으나 파트 05~06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지금보다 많이 인스타그램 활용을 업그레이드할 듯싶다.


  인스타그램을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내용의 책이며 인스타그램을 나처럼 사용하는 이들에게 자극제로 추천하기 좋은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마친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