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 초보 식물 집사를 위한 안내서
글로스터(박상태) 지음, 아피스토(신주현) 그림 / 미디어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첫 알바 장소는 꽃집이었다. 꽃을 포장하는 것보다 예식장에 꽃길을 놓는 주말 아르바이트였기에 포장과 화분에 대한 지식은 없다. 또 워낙 부모님께서 집에서 꽃 화분을 오랫동안 기르셨기에 내가 신경을 쓸 게 없었다. 작년에 사 온 카네이션 화분이 현재까지도 건재할 정도니... 그래서 꽃을 보는 것은 좋아하나 키우는 데는 별 관심 없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 있었다. 개업 선물로 들어온 화분이 지난겨울 봄을 눈앞에 두고 하나가 생을 다했다. 분명 잘 자라는 듯싶었는데 어느 순간... 축 처지기 시작하고 잎이 시들더니... 인터넷을 찾아 문제를 알아보니 과습의 증상 같았다. 그리고 또 다른 화분도 이파리가 시원찮아 2주에 한 번씩 물을 주고는 있지만 나아지는 낌새가 보이지 않아 책을 읽기로 했다.


  솔직히 실내 가드닝에 관심은 없었다. 주변에 몇몇 지인이 홈가드닝으로 식물 집사가 되었지만 난 그렇게까지 끌리지는 않았다. 다만, 사무실에 죽어가는 화분들이 더는 늘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 컸다. 그런데 관심을 가지게 되면 또 어느 순간 기본은 하는 성격이라 관심이 생길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읽기 시작했다.



  책은 크게 베이직 실내 가드닝과 어드밴스 실내 가드닝으로 구성된다. 베이직 실내 가드닝에서 '실내가드닝 툴'을 보며 얼마 전 입주 호실에 갔을 때의 모습이 떠오른다. 그곳에도 그래서 그런 시설들이 되어 있었다는 것을 조금을 알 것 같았다. 계절에 따른 식물 관리도 흥미롭다. 괜히 화분을 기르는 게 어려운 게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손이 많이 가야 하고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흙에서는 그나마 집 옥상에 많은 블루베리 화분을 보며 최근 위스키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된 '피트' 모스가 들어가는 것을 알고 있었다(그동안 왜 흙 작업을 하시면 약 냄새 비슷한 게 났는지도 이제 이해할 수 있었다). 그나마 익숙한 게 '마사토'로 뭔지 명확히는 모르나 많이 들어 이름은 알고 있었다.


  물 주기에서 식린이의 모습은 나와 비슷했다. 꾸준히 주려 했는데 시들고 죽어간 금전수 화분이 떠오르니 씁쓸하다. 습도 유지도 사무실 환경을 생각하니 별로였던 것 같다. 역시 개업 선물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크는 스투키가 최고인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환기 역시 사무실에서 아침 청소 때 외에는 많이 하지 않는 것 같다. 요즘 같은 장마철에 문을 열어두면 담배 피우는 사람들의 담배 연기가 들어와 더 문을 잘 열지 않게 된다. 거기에 환풍기가 있기에 더 열지 않게 되는지도 모르는데 화분을 키우는 데 환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는 듯하다.


  빛 관리도 우리 집에서 키우는 화분들은 대다수 채광이 좋은 곳이나 바깥에서 키우기에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 홈가드닝을 할 경우에 신경 쓸 게 많다는 것을 알 게 된다. 실내가드닝을 하는 호실의 풍경이 괜히 그런 게 아니었음을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화분도 각자의 역할이 있고 장단점을 알게 된다. 왜 쓸데없이 무겁게 했을까 싶었던 화분들에도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어드밴스 실내가드닝에서는 가드닝툴도 뭔가 많아진다. 다양한 번식 방법은 아무것도 모르고 행해봤던 일들이 생각난다. 물꽂이는 꽃집의 물통을 떠오르게 한다. 뭐 꽃집에서는 물꽂이로 사용하진 않으나 과거 물통 청소를 하던 때의 냄새는 왜 떠오르는지... 과거 영화에서인가 드라마에서 봤던 아스피린의 용도가 무엇인지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된다.


  삽목은 안 해봤으나 비슷한 그림을 얼마 전 본 기억이 있는데 그게 삽목분을 만드는 것이었나 보다. 잎꽂이는 전에 금전수가 죽어갈 때 뭣도 모르고 인터넷을 검색하다 해봤으나 결과는 실패였었다. 베고니아의 경우는 잎을 잘라서 하는 것도 신기했다.


  필로덴드론이 익숙했던 이유도 앞서 봤던 그 이파리였다. 번식 방법들이 비슷한 것을 보니 그분도 저자의 블로그에서 배운 것인가 궁금하기도 하다.


  뒤로 갈수록 다양한 품종을 잘 키우는 방법들이 수록되어 있다.



  책을 통해 사무실 화분의 죽음이 단순히 과습만이 아니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여전히 내게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라는 것도 생각하게 된다. 그래도 홈가드닝을 제대로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차근차근 따라 하며 지식도 쌓고 실습을 통해 배워가기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본격적으로 식물 집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친절한 선배의 안내서가 막막할 때 도움이 되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책에서 소개되는 식물들에 있어서는 더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