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잔 하실래요? - 실전 마케팅 노하우!
박규희 지음 / 학현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마케팅에 대해 적당히는 알고 있는지 모른다. 내가 어떤 채널을 활용하는지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공간을 생각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저자의 약력을 보며 과거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일했던 동료들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 지금도 여전히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본부장 이상의 직함으로 있고, 간혹 연락하기에 떠오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책은 총 여덟 파트로 구성된다. 첫 파트에서는 플랫폼 등 낯선 마케팅 용어 등을 설명한다. 물론, 용어가 익숙하면서도 정확한 뜻이 기억나지 않는 것은 나도 저자의 말처럼 배우고 일했기 때문이다. 마케팅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 내가 강조하는 것도 꾸준함인데 나는 거기에서 더 깊게 나아가진 못하는 스타일이다. 코딩도 배웠었으나 새로운 것을 배우면 기존에 배웠던 업무를 잊는 편이라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 그나마 책을 통해 다시 접할 때 익숙했던 내용들은 조금은 수월하게 익힐 수 있기에 파트 1은 가볍게 읽어 나간다.


  파트 2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 전 읽은 『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에서도 만나게 되는 내용이다. 이미 여러 마케팅 책을 읽었기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공간이었다. 그리고 실제 현업을 해봤기에 익숙한 용어들이 대부분이었다.


  파트 3 '마케팅 기술 노하우'에서는 익숙한 플랫폼 외에 새로운 플랫폼 정보를 얻게 됐다.


  파트 4 '마케팅을 위한 타이탄의 도구 모음'에 처음은 현재 내가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있어 반가웠다. 저자의 활용법과는 다른 기본 사용을 하고 있기에 조금 더 꼼꼼하게 보게 됐던 것 같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에지가 아닌 네이버 웨일을 써야 할까? 하는 고민도 잠시 해보게 되지만 크롬에 비중을 더 두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미리 캔버스의 경우 다운은 받아 놓고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있는 템플릿 디자인 툴인데 이번 기회에 조금 손을 대봐야 할 듯하다. 키워드 분석 툴 자비스는 몰랐던 내게는 신세계였다. 앞으로 자주 활용할 듯하다.


  파트 5 '바로 배워보는 실전! 마케팅 채널'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 꿀팁과 바로 지식인 등급 올리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인스타그램 비활성화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한 것 같다. 그냥 내 생활용 SNS라 특별히 신경을 써오지 않았기에 더 그랬는지도 모른다.


  파트 6 '바로 배워보는 실전! 광고 채널'에서는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카카오 모먼트, 틱톡 광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히 정리되어 있다.


  파트 7 '실천하면 내 연봉 2배는 기본'은 내 네이버 이웃들을 떠올리게 하고 과거 내가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관리했던 내용과도 연결이 되는 내용이다. 물론, 현재 내 블로그는 서평단 관련 내용 외에는 광고나 기자단은 거절하는 중이다.


  파트 8 '성장하는 마케터가 되려면'은 결국 학습을 통해 능력치를 만들어 놔야 한다는 것이다. 그에 이어져 맺음말에 강의 관련 내용이 있는 것은 조금은 저자의 의도가 짙은 구성 같아 보였다.



  실전 마케팅 노하우라 하지만 결국에는 뭔가 아쉬운 부분을 남기게 만드는 책들이 많다. 이 책도 그런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채워줄 곳을 추천해두고 있다. 결국 이 책 한 권을 읽는다고 해서 실전 마케팅에 바로 마주하기에는 부족하다 할 수 있겠다.


  커피도 한 잔 마신다고 해서 커피에 대해 다 아는 것이 아니고 처음에는 쓰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자주 마시고 차츰차츰 차이를 공부하며 전문가가 되어 가듯 이 책은 마케팅의 첫발을 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실전 마케팅에 대해 아무런 정보가 없는 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책이고, 이미 마케팅을 경험한 이들에게는 더 노력을 해야 된다는 것을 확인 시켜주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