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 애프터 이펙트 CC 2022 - 누구나 쉽게 배워 제대로 써먹는 그래픽 입문서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김덕영 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을 취득했던 2008년 강사님께 부탁을 드려 프리미어 툴을 조금 배웠었다. 하지만 그 후로 관련 업계에 취업을 하지 않았고, 윈도우 기본 영상 편집 프로그램 정도면 충분했기에 프리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언어가 사용하지 않으면 잊힌다고 했던가? 익숙한 프로그램들도 사용을 않다 보면 잊게 되는 것은 같았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는 다시 또 프리미어와 영상 편집에 다가가고자 책을 펼치게 됐다. 영상 편집에 연계되는 애프터 이펙트까지 담긴 책으로...



  크게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먼저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툴만 배우기보다는 영상 편집의 기초 이론도 알아둬야 할 것 같았는데 책 구성은 내 수준에 적절한 이론들을 접하게 한다. 사진은 취미로 오랜 시간 찍어왔지만 영상은 다르기에 익숙한 용어와 낯선 용어들을 만나게 된다. 특히, 간단한 모바일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보게 되는 대충 알고만 있던 용어들의 정의도 다시 공부하는 시간.


  시작하기 단계는 프로그램보다 책으로 더 자주 접하는 것 같아 대화상자들은 뭔가 익숙했다. 간단한 기본기는 해본 경험 때문인지 낯설지 않게 습득하기 좋았다. 본격적인 편집 시작하기 단계에서는 영상을 자르고 옮기는 게 나온다. 그러고 보니 방송 편집 때의 그런 도구들도 비슷한 원리지만 편집에 용이하게 만들어진 시스템이 문득 궁금한 생각도 들게 한다. 기왕이면 편한 게 좋으니... 역시 투자가 필요한 것일까.


  '자막 만들기' 부분을 보며 집에서 생기는 일이 떠올라 한숨이 나오기도 한다. 요즘은 이 부분 작업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예능을 보더라도 자막이 없으면 재미가 감소할 정도니 말이다.


  '색보정'은 사진 보정과 비슷한 커브가 익숙했다. 그리 보정을 많이 하지 않으나 그나마 자주 사용한 게 커브 보정이니... 생각난 김에 DSLR 배터리도 주문을 해야겠다. 동영상 촬영도 가능한 DSLR로 그동안 너무 사진만 찍었고, 요즘은 너무 방치해 뒀었으니 부동산 매물 영상도 촬영에 활용해야겠다.


  '사운드 편집'은 과거 음악에 관심이 많았을 때였다면 더 신경을 썼을 것 같으나 현재는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것에 신경을 쓸 부분 같다. 휴대전화의 벨 소리 편집하는 것과 비슷하면서도 디테일한 부분은 다르다. 스마트폰 벨소리 만들기가 단순하게 부분 설정이라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커팅도 이루어지면서 조절까지 컨트롤해야 하는 부분이다. 종종 IPTV를 보면 채널별로 볼륨의 차이가 나는 것도 이런 설정의 차이 때문이 아닌가 싶다. 오디오 이펙트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내용이라 우선은 용어의 의미를 익히는 데 신경을 쓰며 책을 읽었다. 음악을 전공하는 조카가 봤다면 이 부분에 더 집중을 했을 것 같기도 하다.


  프리미어의 마지막은 '영상 출력'으로 어찌 보면 간단한 듯 하지만 정말 오래 걸리는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닌가 싶다. 과거에 프리미어를 간단히 배울 때 이 부분을 그리 심도 있게 다루지 않았기에 용어들이 상당 부분 낯설게 다가온다. 그러나 영상을 보는 것으로 대입해 보면 이해가 가는 부분들도 있어 그나마 덜 낯설었던 것 같다. 마무리는 '프리미어 프로 실속 단축키' 정리로 프리미어 파트는 끝이 난다.



  파트 02는 애프터 이펙트로 그나마 과거 배웠던 프로그램으로 플래시가 떠오르는 게 있으나 그것과는 다르다. 동영상 편집에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동영상계의 포토샵?으로 설명을 많이들 하는 것 같다. 모션 그래픽 실무 제작 과정을 보면 낯설다. 스케치가 있는 부분은 나와 거리가 멀기에 주로 타이포그래피 관련으로 활용을 하지 않을까 싶다.


  멋있는 장면을 보면 손을 대고 싶기도 하지만 그만큼의 그래픽 실력은 없기에 애초에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것 같다. 레이어 이해하기는 포토샵을 떠올리게 하면서도 다른 부분이었다. 다양한 레이어에서 텍스트 레이어 만들기가 그나마 눈에 들어오는 게 관심 분야이자 그나마 조금 건드려 볼 만한 분야라는 생각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모션&이펙트 적용하기'는 과거 '플래시'를 떠올리게 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나마 내가 사용했던 비슷한 느낌의 프로그램이 플래시였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조절 방법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필수 기능 익히기'가 있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몰아놨는데 낯선 프로그램이라 집중력 있게 따라가기는 어려웠던 것 같다. 애프터 이펙트를 접해본 이들이라면 유용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파트 2의 마지막에는 애프터 이펙트 단축키 정리가 있고, 그 뒤에 잘라서 책상 위에 두고 활용할 수 있는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핵심 단축키가 있으니 처음 편집을 익혀갈 때 유용할 듯하다.



  이제 초보 개업 공인중개사라 계약서 쓰는 것도 낯선데 그보다 어려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툴을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책이 디테일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기에 조급하지 않고 하나하나 배워가려 한다면 퇴보 걱정은 하지 않고 계속 스킬업해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한 번에 두 프로그램의 기본기를 익히기 괜찮은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