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시민 불복종 (합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1
헨리 데이비드 소로 지음, 이종인 옮김, 허버트 웬델 글리슨 사진 / 현대지성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읽어야 할 때가 왔나 보다. 그동안 제목은 익숙했고, 전자책으로도 구매를 해놨으나 차일피일 미루며 다가가지 못했던 헨리 데이비스 소로의 책. 『월든·시민 불복종』으로 만나게 됐다. '월든' 읽기를 미뤘기에 이자처럼 '시민 불복종'이 함께 있는 책으로 접하게 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월든」의 이미지는 월든 호숫가에서 유유자적한 삶을 살아가며 썼을 것 같은 내용이라 예상했으나 첫 글부터 그런 내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 다시 '문명 생활의 일시 체류자'로 돌아온 소로의 글이 맞이한다. '생활 경제'에 대한 글을 보며 내 환상은 깨어지고 현실적인 시각이 보다 더 또렷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소로 당시나 현재나 변하지 않은 실태도 확인한다.


나이 든 사람이 당신은 못 한다고 한 것도 직접 해보면 가능함을 발견한다. 옛사람은 옛날 방식대로 했으니, 새 사람은 새로운 방식대로 하라.(p.19)


  인용구 역시 그런 연장선상에 있는 내용이었다. 지금이나 그때나... 소로의 의견에 강한 공감을 하게 되는 문장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 부분이었다. 뒤로 가면서는 허례허식의 문제들이 보이는데 지금 생각하면 생각하기 어려울 일들이었다. 뭐 또 형식과 외형을 중요시하는 이들이 여전히 있으나 그 사람들이 책에서 언급하는 정도까지는 아니지 않나 싶다.


  부동산 업계에 일하는 사람으로 저자의 집에 대한 내용에는 현재의 시각으로 봤을 때는 자연인 같은 삶을 추구하는데 결국 선택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월든 호숫가의 소로의 집은 불법 건축물이라 맞을 듯하다. 당시에 토지 소유의 개념이 어떠했는지 모르겠으나 현재는 자신 소유의 땅이 아닌 곳에 함부로 건물을 짓는 일은 불법이기에 소로의 계산법에는 반론을 제기하고 싶다.


  그래도 뒤로 갈수록 내가 생각했던 스타일의 글들이 보이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차가운 느낌의 글이면서도 그 사이사이에 녹아든 따뜻함, 글을 통해 연상되는 전원 풍경은 내 어린 시절의 기억을 회상시키기도 한다. 대설의 풍경은 눈 하면 잊을 수 없는 군 시절을 떠올리게 했다. 어쩌면 저자가 월든 호숫가에 있던 기간도 자연스레 연결되었기에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군 시절 힘들고 부조리했으나 정말 자연 안에서의 삶은 그 시절의 경험이 많았던 것 같다. 유성우, 반딧불이, 폭설(제설작업), 홍수, 도로 유실... 도시에서 경험하지 못할 일들을 2년 2개월의 시간 동안 다양하게 겪었으니 말이다. 그때 그런데 습작 시는 쓰지 못했으나 일기는 썼던 기억이 있는데 그 기록은 어디에 뒀는지...


  개인적으로 '월든'에 대한 이미지는 읽으면서 깨졌으나 당시에도 물질문명에 대해 저자는 남다른 시선을 가졌었음에 놀라울 따름이다. 너무 익숙하고 편리하기에 현재 주어진 것들을 놔버리지 못하고, 떠나지 못하는 입장에서 더더욱 저자가 대단해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일까?

 

  '시민 불복종'은 이번 책에 함께 들어 있어 이름도 처음 접하는 작품이었다. 그나마 *튜브로 과거 책과 관련한 방송을 통해 마하트마 간디와 마틴 루터 킹 목사 등에 영향을 준 책이라고 들었다.


"가장 적게 통치하는 정부가 가장 좋은 정부다."(p.447)


 첫 문장부터 강렬하게 와닿는다. 노자의 소국과민도 생각했지만 요즘 우리나라의 부동산 문제와 바로 연관되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과반수 다수결의 법칙'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이미 현대인을 앞서갔었다. 저자가 상상하는 국가는 여전히 만나기 어려울 듯하다. 평등을 말하면서도 불평등을 조장했었으나 그건 잊힌 것은 아닌지... 과거의 부조리를 부정하면서도 그 또 다른 부조리에 편승하는 일들을 여전히 일어나는 듯 보여 이 작품이 여전히 회자될 수밖에 없는 것은 아닌지 생각을 해보게 된다.



  처음 유유자적한 월든 호숫가를 생각하며 접근했다 날카로운 저자의 글에 많이 혼났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든이 왜 지금까지 읽히는지 다시금 깨닫는 계기를 갖는 시간이었다. 조급하게 읽기보다는 조금 여유를 가지고 읽어야 저자의 생각을 더 잘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첫 '월든·시민 불복종' 독서를 마무리한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월든 #책추천 #명언 #현대지성클래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