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디자인 실무 강의 with 신프로 - 감각적인 PPT 템플릿으로 단숨에 실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디자인 실무 비법
신프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워포인트를 처음 접한 것은 복학 후 컴퓨터 수업에서였다. 한 번도 배워본 적 없는 프로그램이었는데 갑자기 파워포인트를 사용한 과제를 교수님께서 내주셨다. 후배에게 물어보면 금방 배울 것이라는 말씀과 함께 그렇게 타자 효과 등을 이용해 주어진 과제는 마무리했으나 그 후로 특별히 파워포인트를 쓸 일은 없었다.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 취업하기 전까지... 마케팅 회사에서도 CW 직책이라 특별하게 많이 사용을 하진 않았으나 블로거나 클라이언트 업체에 가이드북을 만들 때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또 10년이 흘렀다. 바리스타, 요트조종사 등 이직을 하며 파워포인트 사용은 사라졌으나 SNS 콘텐츠에 활용하는 지인들을 보게 됐다. 이 책도 그런 분들의 활용을 본 것이 계기가 되어 읽게 되었다. 부동산 업계에 와서 SNS에 카드 뉴스에 더 관심을 갖게 됐는데 마침 그런 내용도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초반 프로젝트 예제 미리 보기를 통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템플릿 디자인하기', '카드 뉴스 디자인하기', '내 프로필 디자인하기', '포트폴리오 디자인하기', '홍보용 포스터 디자인하기', 'SNS 커버, 섬네일 이미지 만들기', '인포그래픽' 등을 보며 내가 꽂혔던 '카드 뉴스'와 'SNS 커버, 섬네일'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진다.


  책은 총 5개 챕터로 구성되는데 처음은 본격적으로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기 이전에 준비할 디자인 준비하기로 나처럼 막무가내 식으로 파워포인트를 쓰는 이에게는 역시나 체계를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잘 사용하지도 못하면서 일단 하면서 생각하자는 방식의 내겐 찔리면서도 왜 준비가 필요한지를 확인시켜 주는 내용이었다. 참고를 할 사이트가 참 많다는 것도 알아가며 기본적인 슬라이드 설정 및 사용법, 서체 선정과 색상 선택의 조언도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 챕터는 전반적인 파워포인트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다. 텍스트 강조를 할 때 도형을 이용한다는 것도 해보면서 알게 된다. 문자 간격 조절은 한컴의 한글 사용이 익숙한 내게는 낯설지 않은 부분이었다. 타이포그래피와 레이아웃 관련한 내용도 이 부분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것 같다. 도형 활용을 하는 부분에서 '점 편집'은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떠올리게 한다. 워낙 사용하지 않은 일러스트지만 그래도 과거 웹디자인 기능사를 취득할 때의 기억이 떠오르기도 하는 시간이었다. 텍스트, 도형, 선, 그라데이션, 이미지 등 단순히 툴 위주의 교육이 아닌 실전 예제를 통해 디자인 작업에서의 활용을 다루기에 더 효율적인 구성이 아니었나 싶다.


  세 번째 챕터는 '요소 디자인 연습'이 타이틀인데 표, 그래프, 도해/도식 디자인 요소를 다룬다. 프레젠테이션을 보면 데이터와 관련된 부분에 자주 등장하는 요소들이 아닌가 싶다. 어떻게 디자인하고 배치를 하느냐에 따라 같은 내용이지만 다르게 표현된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 번째 챕터에서는 '파워포인트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디자인'을 다룬다. 시작하기에 앞서 봤던 예제 프로젝트들이 모두 이곳에 있었다. '카드 뉴스 디자인'을 보며 생각 외로 단순하다는 것에 놀랐고, 이런 생각을 전에도 다른 책을 보면서 했던 기억에 소름이 끼치기도 했다. 결국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늘 수 없는 것이니 뭐라도 만들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마지막 챕터는 작은 분량이지만 디자인한 파일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 다룬다. 뭐 이런 것 정도야? 하는 이들도 있겠으나 나처럼 파워포인트가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이런 내용들도 소중한 부분이다.



  실질적으로 업무에서 활용할 만한 내용을 다루는 게 좋았다. 과거에는 툴을 익힌 후 알아서 응용을 하며 배웠다면 이 책은 디자인의 흐름 안에 툴을 다루는 방법을 잘 녹여낸 것 같다. 그렇기에 툴만 다룰 줄 알아 실무에서 다시 배워야 하는 일은 줄어들 거라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자주 따라 하며 몸에 익히면 어느 순간 파워포인트로 디자인을 술술 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내용이었다.


  파워포인트에 사용이 서투른 나 같은 초보와 파워포인트 툴 사용은 익숙하나 실무에 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유용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