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시작하기 - 고객 경험 관리를 위한 메시지 가이드
권오형 지음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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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한 지 10년을 넘겼다. 그 사이 기존에 일했던 법무사 사무원 일,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카피라이터, 카페의 바리스타 겸 로스터, 요트조종사를 거쳐 현재의 직업까지 여러 일을 해왔다. 여러 일을 경험하면서도 마케팅 회사에서의 노하우를 활용한 콘텐츠 작성이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음을 알았다. 그래서 업무와 관련해 포스팅을 올리기도 했다.


  이번 책은 기존에 블로그 콘텐츠 및 보도자료 작성 등 내가 실제 업무에서 썼던 글들과 ‘UX 라이팅’은 무엇이 다른지 궁금증에서 읽게 됐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바로 알다'를 읽으며 과거 내가 일하던 때 너무 안일하게 일했던 것은 아닌지 되새긴다.


  지인의 동네에 랜드마크로 있는 국립국어원과 정말 안 친하게 지냈다. 처음 업무를 배울 때부터 어떻게 독자를 끌어당길지만 생각했고, 마케팅 관련 기초만 배우고 일을 시작했다.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할 때 화자 설정도 기존 해당 카테고리 블로거들을 벤치마킹했었다. 그 후로도 국립국어원은 활용은커녕 유행을 아는 것과 변해가는 검색 엔진 파악이 시급했다. 보다 큰 회사였고, 진중한 프로젝트를 맡았다면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에게도 제대로 된 자료를 얻지 못하며 홀로 여러 블로그 관리 매체 콘텐츠 작성을 도맡아 했고, 회사에서도 해당 부분은 크게 생각을 하지 않았기에 생각하지 않았다며 변명을 해야겠다. 책에서 나오는 경험과 톤 앤 매너는 현업을 해보면 공감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톤 앤 매너의 경우는 UX 라이팅이 아니라도 지인들 간의 친목 메신저가 아닌 단체 메신저에서도 주의를 해야 할 부분이다.


  2장 '바로 쓰다'에서는 구분하는 선과 요령에서 쉬운 표현과 어느 정도의 메시지 전달이 필요한지를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낭독으로 점검하는 내용은 블로그에 글을 쓰는 나 같은 사람들에게도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었다. 3장 '바로잡다'라는 앞선 내용들 이후의 피드백과 '규칙 정하기' 등에 관한 사항과 그 중심에 고객이 있어야 함을 다룬다.



  UX 라이팅에 대해 잘 몰랐으나 일을 하면서 분명 경험했던 내용들이었다. 내가 생각했던 방향과는 차이가 있었지만 체계를 만들어 가는 조직들에 걸쳐 있는 내가 앞으로 활용을 해볼 내용들이 꽤 보였다. 다 마련되어 있다면 편하겠지만 만들어 가는 입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책이라 생각된다. 업무를 하며 고객 경험 관리를 위한 좋은 메시지 가이드를 담은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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