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카카오 주가가 떡상 중이다. 지난달 5주를 3만 원으로 익절 후 벌써 주당 5만 원 가까이 오르고 있는 중이다. 워낙 판 주식은 보는 게 아니라는데 토스가 친절하게도 푸싱으로 알려줘 속이 쓰리는 중이다. 정작 1월 초까지 잘 오르던 삼성전자는 팔만 전자에서 머무르고 횡보를 하고 있으니... 그냥 삼성전자처럼 묻어두기만 했더라면 카카오 수익률이 꽤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만 남을 뿐이다.

  제대로 주식을 공부하지 않고 어쩌다 보니 마이크로 개미가 되었다. 뭐 현재까지는 그래도 적자는 아니지만 역시 배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뭐 현재 공부를 하는 게 있어 따로 집중해서 공부할 여력은 없기에 가끔 책을 훑어보는 정도가 전부다. 뭐 그래서 주식에 깊게 발을 담그지는 않아 아직 손실도 없는지 모르겠다. 그래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기에 조금씩 주식 투자에 지식을 쌓기 위해 책을 또 읽는다.

  이번 책은 제목이 강하다. 가치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정작 가치 투자보다는 주위의 추천과 방송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소규모의 주식을 구매한 게 전부다. 그러기에 주린이 단계부터 뭔가 실제 주식투자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구성에 끌린다.

  작가의 말에서 나오는 것처럼 주식시장의 수급 주체인 주린이기에... (뭐 예로 든 주린이와 수익률의 차이는 많지만...) 공매도 재개와 함께 분명 내가 시작했던 주식시장은 아니다. 큰 수익률도 없었지만 손해도 없는... 기본을 다지며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온 것이다.

  앞부분의 기본기도 중요했지만 후반부 4~6장까지 나오는 실전 매매법이 궁금했다. 그냥 원하는 가격을 입력해놓고 사고판 게 전부라(그것도 몇 번 안 해봤다) 매매법에도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궁금했다.

  초반 1장에 주린이를 위한 내용에서는 첫 글에서 '언제'에 관심을 두게 된다. 분명 내 매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의 문제를 생각한다. 그때를 알 수 있다면 보다 나은 투자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 깊게 공부를 하지 않았다. 후반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기대하게 된다.

  그다음으로는 '하락장을 버티는 힘'이 눈에 들어왔다. 아마도 지금도 상승 중인 카카오의 미련 때문인지 모른다(오늘 어제 오른 것보다 더 떨어지긴 했다. 이제 떨어질 때가 됐다는 생각이었는데 정말로...). 삼성전자는 그렇게 오래가지고 있으면서 왜 카카오는 왜 팔았을까... 배당주가 아니라는 이유와 구매가에서 약간의 하락세로 유지가 되던 시기를 겪고 오름과 동시에 팔아버렸다. 놔뒀다면 내 수익률의 빨간맛을 제대로 볼 수 있었을 테지만 뭐 나와 인연이 닿지 않았던 것이라 생각하겠다. '심리로 매매하라!'에는 투자 심리가 좋아지는 내용과 악화되는 내용이 표로 정리가 된다. 예시로 든 LG전자가 아니더라도 그와 비슷하게 카카오의 주가가 많이 올랐는데 호재성 내용들이 많았음을 떠올리게 한다.

  기본적이면서도 실제 주식투자에 대한 정보 확인 및 분석에 대해 많을 것을 다룬다. 깊게 이해는 하지 못했음에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은 그만큼 원했던 내용을 많이 봤기 때문인 듯하다.

  책을 읽으며 현실적인 조언이 바탕 되는 내용임을 느낀다. 다른 한편으로는 정말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나 역시도 이제 막 입문한 주린이라 낯선 용어들이 꽤 마주했다. 그러면서 느낀 것은 정말 공부를 해야겠다는 것과 너무 얕게 공부할 경우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떠올린다('개미는 오늘도 뚠뚠'에서도 종종 그런 인물들이 소개되기도 했었다). 책 표지처럼 내가 보유한 주가가 붉게 물들며 우상향 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일단은 앞부분부터 잘 공부하며 적용을 하며 책의 후반부에서 다루는 내용을 실전에 적용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괜찮은 보다 공부하면 더 좋을 주식 책을 만났다 전하며 글을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