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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키요에 - 모네와 고흐를 사로잡은 일본의 판화 ㅣ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오쿠보 준이치 지음, 이연식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3월
평점 :
'우키요에'라는 용어를 이번에 처음 접한다. 그림을 보곤 '아~' 하는 소리가 나오게 낯익은 그림. 일본의 민화로 알아봤으나 목판화 장르로 모네와 고흐에게 영향을 준 작품이라 떡 본 김에 제사 지내듯. 이렇게 알게 된 것도 의미가 있을 테니 자세하게 우키요에 장르에 대한 이해를 할 계기가 됐다.
화풍이 익숙한 것은 알았으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일본 미술이라는 것도 이번 책을 통해 알게 된다(내게 익숙하다는 것은 그만큼 유명한 것이라는 반증일지도...).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는 우키요에 판화의 탄생 등 대략적 역사에 대해 다룬다. 내가 풍속화로 알고 있던 게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었음을 내용을 통해 확인한다. 여러 유파를 통해 자리를 잡아가고 성장해 갔던 것 같다. 초반부에 우키요에 중 가장 익숙했지만 제목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던 그림의 제목을 이번에 알고 가게 된다(너무 길어 파도만 기억할 것 같지만). '후가쿠 삼십육결 가나가와만의 파도' 개항으로 네덜란드를 통해 서양화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는 내용은 책 제목의 '모네와 고흐를 사로잡은'이라는 수식을 떠올리게 한다. 다르기에 강하게 끌렸을 듯하다.
2장에서는 판화 속 여섯 장르에 대해 다룬다. 대부분은 제목으로 예측을 할 수 있었으나 '야쿠샤에'(가부키 배우를 그린)와 '무샤에와 모노가타리에'. 무샤에는 무사들의 이야기 속 장면이 녹아 있었는데 실존 중이던 도쿠가와 가문에 관한 그림 출판 금지는 권위에 대한 도전이라 생각했을까? 수호전 화화상 노지심의 그림은 반가웠다. 수호전을 다 읽지는 않았으나 그 캐릭터는 알기에... 모노가타리에는 역사와 설화 등의 내용 중 무사들의 활약을 뺀 나머지를 그린 그림을 지칭한다는 것. 이야기는 그림의 좋은 소재가 되는 것은 동서양의 그림을 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이다.
3장에서는 도상학적 내용을 다룬다. 4장은 제작과 유통 등의 과정을 담는다. 독특한 색감 때문에 제작 과정이 흥미롭다. 마지막 5장은 우키요에 판화의 여러 기법을 다룬다.
이름도 몰랐던 일본의 판화 우키요에. 그 강렬한 색감에 먼저 끌렸고, 다른 듯 비슷한 이미지들에 익숙해져 이름은 몰랐지만 알아볼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 우키요에를 제대로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전하며 그림과 판화를 전공으로 하는 이들과 취미로 즐기는 이들이 조금 더 미술의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마친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