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흥보의 ETF 투자 특강 - 왕초보부터 초고수까지 수익을 내는 투자의 정석
강흥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미 투자자로 주식투자에 발을 담그고 주식투자 예능 '개미는 오늘도 뚠뚠'을 즐겨본다. 소소한 배울 것들이 있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만나는 내용은 흥미롭다. 출연자들의 실패담과 동물적인 투자에 웃프기도 하지만 흥미를 가져보려 보게 됐다. 결국 그 방송을 통해 PER PBR 등의 용어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게 되고, 안정적인 ETF에 투자하라는 말도 들었다. 그러나 ETF 투자가 무엇인지 깊게는 알지 못해 궁금하던 때 이 책을 만났다. '왕초보부터 초고수까지 수익을 내는 투자의 정석'이라는 부제는 ETF가 안정적이라 하는데 뭔지 궁금해하는 이들에게 흥미를 끌기 좋은 부제였다.



  제목이 'ETF 투자 특강'이기에 구성은 레슨으로 되어 있다. 총 여섯 번의 레슨으로 얼마나 ETF에 대해 알 수 있을지 모르나 ETF가 무엇인지는 알 수 있겠다는 생각에 책을 읽어 나간다. '왜 지금 ETF에 투자해야 할까요?'에서는 ETF의 정의와 현재 왜 은행 적금이 아닌 주식 투자로 많은 개미들이 뛰어 들었고, 다양한 개미들의 존재에 대해 알 수 있다. 레슨 1이 ETF 기초개념을 다뤘다면 레슨 2에서는 본격적으로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궁금해서 나 역시 ETF를 검색했는데 일반 주식과는 다른 느낌이라 손은 대지 않았는데 그럴만했다는 생각도 드는 부분이다. 레슨 3까지가 ETF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이었다면 레슨 4부터는 실전 투자로 이어진다.



  책을 읽으며 주린이가 너무 욕심을 내서 기어 다니지도 않고 뛰어다니려고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도 너무 무모하게 투자에 발들 들였나 싶기도 했다. 표와 그림 등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좋은 책이다. 하지만 집중하지 않고 읽기에는 어렵게 다가오는 것은 내 모자람과 조급함 때문이라 생각된다.


  오늘도 주가가 하락했다. 아직까지는 잔고 합계가 +를 유지하고 있으나 지금 추세면 더 하락할 것 같다(뭘 안다고? 느낌이...). 그래도 우량주를 택했으니 믿어 보기로 한다.


  아직은 ETF에 투자할만한 여유 시드머니가 없기에 바로 투자를 해보진 못할 것 같다. 그래도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ETF에 대해 조금은 이해하며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워런 버핏이 투자 대안으로 생각한 것과 그 내기의 결과를 보면서 ETF에 흥미를 갖게 된다. 현재는 주린이로 더 이상의 투자는 무리라 여겨진다. 또 다른 공부에 집중하기 바쁘기에 더더욱 투자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때지만 추후 시드머니가 모이면 ETF 공부를 하기 위한 기본서로 활용해야 할 것 같다.


  주식을 이제 시작하며 ETF를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이들이라면 투자 전에 읽어보면 좋겠다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