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글쓰기 - SNS 글쓰기는 문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스펜서 지음, 임보미 옮김 / 그린페이퍼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SNS에 흔적을 남긴다. 처음에는 매일이 아니었고, 책 욕심이 계기였는지 모른다. 전공 과제 제출을 위한 글쓰기와 공모전에 내기 위한 습작 외에는 그렇게 많은 기록을 하지 않았었다. 일기를 쓰는 것도 좋아하지 않았지만 벌써 2009년부터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써오고 있다. 물론, 매일 쓰지는 않았다. 그 후 블로그에서 벗어나 페이스북에 가끔 흔적을 남겼고, 마음에 드는 성경 구절을 남기다 지난달부터는 거의 매일 디카시 비슷하게 직접 찍은 사진에 글을 남기는 중이다. 가끔은 빼먹기도 하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습관을 만들어 가는 때 책 제목에 끌린다.


  나는 어떻게 보면 인플루언서이면서 아니기도 했다. 지난해 1월에는 네이버에서 이달의 블로그로 선정이 되었으나 인플루언서 신청에는 떨어졌고, 다른 글쓰기 준비를 위해 브런치에 작가 등록을 해봤으나 부족했는지 선정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무엇인가 쓰고 있기에 이 책이 끌렸다. 부제 'SNS 글쓰기는 문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이 들어오고, 표지에 큼지막한 '좋아요' 일러스트는 책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줬다.


  저자가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글쓰기가 왜 강점이 되는지는 이 책이 아니라도 다른 글쓰기 책에서도 자주 만나는 부분이라 초반은 지루하다. 집에 있는 글쓰기 관련 도서가 많기에 중언 부언 같은 느낌의 글이 1~2장에 있으니 글쓰기 책을 많이 접한 이들이라면 적당히 넘어가도 될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2장은 그래도 글 쓰는 습관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이 봐두면 좋을 내용이다. 나도 잘 쓰진 않지만 그나마 쓰고 있기에 쓸 수 있었다. 정말 내 글이 창피할 때도 있었으나 그게 결국에는 글쓰기의 자산이 되는 게 아닌가 싶다.

  3~8장은 실질적인 인플루언서의 글쓰기의 전반적인 스킬 키우기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보도기사와 콘텐츠를 만들 때 활용했던 내용들이 보인다. 8장의 제목처럼 뉴미디어에서의 내 글쓰기 방식 또한 틀렸는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익숙한 블로그 글쓰기에서는 어느 정도 적절하게 활용을 했다. 익숙한 플랫폼이기에 가능했으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도 비슷하게 생각을 하거나 신경을 쓰지 않고 글을 쓴 게 아닐까?

  마지막 9장은 앞선 노하우들의 한 장에 녹아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소개된 스킬을 어떻게 콘텐츠로 만들어 내는지를 다룬다.


  블로그에 글을 오랫동안 써 왔고, 그 일로 직업을 갖기도 했기에 책의 내용이 새롭게 다가오진 않았다. 다만, 좋지 않은 기억 때문에 너무 나쁘게 생각하고 활용하지 않았던 것은 아닌지 반성을 하게 되는 부분도 있다. 왜 SNS 글쓰기가 문학이 아니라 심리학인지도 책을 읽으며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다.


  여전히 장문의 글은 블로그에 쓰게 된다. 요즘은 인스타그램에서도 장문의 글을 보게 되는데 내게 낯설기에 나는 쓰지 않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인스타그램에 맞는 분량의 글을 쓰는 것에 대해서도 더 생각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인플루언서로 보다 나은 글을 쓰고 싶은 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내 SNS 글쓰기에 대해 돌아볼 시간을 갖게 해준 책이었다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