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의 일부가 된 카카오톡. 우리 집 직계 가족에서 초등학생인 조카들 외에는 10대에서 70대까지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다. 카카오톡을 위협하는 다른 메신저들이 있기도 했으나 여전히 한국에서 가장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메신저. 거기에 갈수록 부가 기능이 추가가 되면서 카카오톡으로 은행 업무와 간단한 선물하기,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게 익숙해졌다. 확고한 메신저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은 흥미가 갈 수밖에 없었다.


  책은 크게 2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파트 1에서는 카카오 메시지 플랫폼과 활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파트 2에서는 모바일 메시지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다룬다.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하루도 사용하지 않은 적은 없던 것 같다. 스마트폰을 반납하고 연수와 예비군 훈련에 들어가 있을 때를 제외한다면 그냥 생활의 일부가 아니었을까? 플러스친구로 알고 있었는데 이미 명칭이 '카카오톡 채널'로 바뀌었다는 것은 책을 통해 알게 됐다. 그만큼 활용을 하지 않았다는 걸 확인하면서 어떻게 활용을 하는 게 좋을지를 생각하게 된다. 카카오 메시지 플랫폼을 활용하는 실전 팁이 요소요소에 나오는데 특히 실전 팁 06은 그동안 크게 생각하지 못한 부분인데 이런 처벌 규정을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지 궁금하다.


  종종 생각지도 않던 채팅방에 초대가 되어 불쾌감을 느끼는 일이 있었는데 조용히 채팅방을 나오는 편인데 한 번은 나가기 후 바로 전화 연락이 왔던 경험이 올해 6월 정도에 있었다. 조용히 톡 방에서 나왔을 뿐인데 일면식 없고, 다른 이유로 내 연락처를 알게 된 사람은 따지듯 왜 나갔냐는 전화를 받았는데 이 내용을 보면 그 사람도 충분히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내용 이자 주의를 해야 할 정보다(의외로 쉽게 메시지 광고를 계획하는 이들이 있는데 자신의 지인이 아니라면 주의를 해야 되지 않을까?


  파트 2에 메시지 작성 요령은 어떻게 메시지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는 템플릿을 활용하면 좋을 듯하다. 특히, 응용 포인트와 활용 사례를 잘 봐두면 좋을 듯하다.


  책을 읽으며 홈페이지가 부재로 걱정인 내가 속한 협회가 카카오톡 채널 계정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굳이 홈페이지를 관리할 여력이 없다면 평소 많이 활용하는 카카오톡에서 플랫폼을 구축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내가 현재 본업으로 삼는 분야에서 활용이 될까? 싶었는데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카카오를 통한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생각 중인 분들이나 아직 카카오로 마케팅을 생각해보지 않은 분들이 읽어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