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이동환.김은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독립서점은 낯설다. 어릴 때부터 있던 동네 서점 외에는 주로 대형서점을 찾는다. 책 욕심이 많아 인터넷 서점으로 신간 소식을 접한 후 책을 찾아보기에 대형서점만 한곳이 없다. 하지만 알게 모르게 독립서점은 내 SNS에 조금씩 자리를 넓혀갔고 시인과의 만남 행사를 하면서 몇 곳을 방문하기도 했다. 또, 친한 형이 책방 마니아라 그 형의 인스타그램으로도 독립서점과 관련된 내용을 자주 접한다.


  이번 책은 제목에 끌렸다. 나도 '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를 생각했었는데 그동안은 그렇지는 못했던 것 같다. 어제 지인인 시인들의 시낭독회가 있는 장소 동네 책방 PIT A PAT과 관련된 이들의 글이라 궁금했다. 이병률 시인의 띠지 추천사도 흥미를 끈다. 저자 중 김은지 시인은 지난해 시집을 접하게 되며 알게 됐다. 그 후 인친을 맺아 소식을 받아 보고 있어 독립서점들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기에 어떤 글이 담겨 있을지 궁금했다.


  책은 요즘 트렌드의 디자인과 판형으로 나온 에세이다. 두 사람의 저자가 서로의 글이 번갈아 가며 나온다. 책을 읽으며 PIT A PAT으로 가는 길 서점을 상상하게 한다. 물론, 막상 도착한 공간은 예상과는 달랐지만 그 나름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었다.


  책에 나오는 에세이들이 대부분 좋았으나 어제 우리 동네 이웃사촌 시 낭독회(우이시)의 영향으로 '어제 시 쓴 사람'이라는 김은지 시인의 글이 참 와닿는다. 대학 다닐 때 나도 비슷한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기에 더 끌렸는지도 모른다. 어제의 모임에서 습작하는 문청의 질문에도 답이 되어 줄 수 있는 말 같기도 했다.


  자신만의 시를 쓰는 시대. 등단해야 시인은 아닌 것이다. 어제 시 쓴 사람이 시인인 것이다. 왜 그 글을 읽으며 '맞아!'라는 생각과 최근 다시 일어난 문단의 문제가 떠오르기도 한다.


  다른 이가 이어가고 있는 책 속 공간에서 오늘 오랜만에 시낭독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낯선 공간에서 새로운 이들을 만나고 친하지만 잘은 몰랐던 시인들의 시낭독과 이야기를 듣는 일이 책을 더 이어가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책의 제목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 이들이 모였던 시간이라 더 그랬는지도 모른다.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었고, 한때 북 카페 사장을 꿈꿨던 내게 추후 새로운 공간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었다. 책 제목과 같은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에세이를 읽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