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의 발견 - 물건이 아닌 의미를 파는 법
최장순 지음 / 틈새책방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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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기억에 남는 책의 저자의 신간이 나왔다. 『기획자의 습관』은 '기획자'가 들어간 다른 책들과 결이 다르면서 더 인상에 좋게 남겨진 책이다. 그렇다고 저자의 이름을 기억한 것은 아니다. 전작의 제목으로 책을 기억했기에 이 책을 읽게 됐다.


  '의미의 발견'이라는 제목은 조금은 모호할 수 있었으나 부제인 '물건이 아닌 의미를 파는 법'에 책을 보게 될 사람들이 꽤 있지 않을까? 아니면 무지한 나처럼 저자의 전작 제목이 아닌 이름을 보고 읽게 될지... 그것까지는 모르겠으나 아담한 사이즈의 책은 전작의 느낌을 떠오르게 한다.


  심플한 표지 디자인은 안경과 돋보기를 시각화했다. 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하면 총 다섯 챕터로 구성된다. 독특한 점은 프롤로그에 앞서 '이 책을 읽기 전에'에서 다섯 개의 짧은 글을 만나게 된다. 밀도 높은 글은 이 책의 근원을 알 수 있게 한다.


  다섯 개의 챕터는 다음과 같다. '의미의 시대', '의미의 차원', '의미의 이동', '의미의 확장', '의미와 시대' 개인적으로 하나와 다섯의 제목이 처음 읽을 때부터 흥미가 갔다.


  책을 읽으며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노브랜드'에 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가성비를 생각하며 제품을 구매하고 있었는데 그 안에 담긴 의미에 대해 알게 되니 고도의 전략에 제대로 반응을 했었던 게 아니었을까 싶었던...


  책은 가볍지 않다. 그렇다고 너무 빡빡하지 않고, 부드럽게 정중동의 흐름으로 이어간다.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있는 이들이라면 책을 읽으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부제 '물건이 아닌 의미를 파는 법'이 떠오르는 책이랄까?


  브랜드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시대에서는 브랜드의 가치 소비가 더 많아질 것은 예상된다. 그렇기에 브랜드에 대해 다루는 책의 독서는 조금이라도 흐름을 유지한다. 이번 책은 천천히 흐를 물줄기에 갈 길을 찾아주는 책이었다. 브랜드 전략을 고민하는 이들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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