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색 인간 - 내면의 균형으로 가는 길
막스 뤼셔 지음, 김세나 옮김 / 오르비스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색채에 관심이 많다. 그림도 못 그리고 미술에도 소질이 없지만 사진 때문이었는지 모른다. 사진이 아니었다면 컬러에 이렇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지도... 웹디자인을 공부할 때에는 그래도 배색 관련 서적을 조금은 봤으나 그도 결국 잠시였다. 이번 책에 손이 간 이유는 색채이면서 '내면의 균형으로 가는 길'이라는 부제에 끌린다.


  심리학은 글쓰기와 독서, 예술 분야의 서적들 만큼이나 혹하게 되는 분야다. MBTI, TA 교류 분석, 에니어그램 등의 경험도 그런 관심을 드러낸 활동이랄까?


  나는 모르겠으나 이 책의 감수자의 소개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세계적으로 검증되고 적용되어 온 내용으로 심리/상담/교육 분야는 물론 의학 분야에서도 임상과 적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는 내용을 본다.


  그런데 왜 이제서야 나왔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분명 색채가 사람에게 심리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이 책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접한 바가 있는데 이미 활발하게 해외에서 임상과 적용이 잘 되고 있는 책이 왜 이제 나왔는가 하는 궁금증으로 읽기 시작한다.


  표지를 보면 4개의 색상과 그에 따르는 대표적인 성향, 컬러로 드러나는 듯한 컬러와 내용, 그리고 각각 3가지로 세분화되는 '천사, 공작, 허풍쟁이, 공상가'로 나뉘어 있다. 얼핏 에니어그램이 떠오른다. 책의 시작은 유쾌하다. 저자의 진솔함에 마음속으로 대답을 하기도 했다.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파트 1 '4색 인간'이 가장 많은 분량으로 책의 지분을 차지한다. 이 부분에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데 저자가 옆에 있는 듯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는 방식으로 책이 진행된다. 이곳에서 4색 인간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만나게 된다. 파트 2에서는 '적색, 청색, 녹색, 황색' 각 색의 의미에 대해 다룬다. 간단하다면 간단하고, 진지하다면 진지한 네 가지 색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다. 파트 3에서는 4색 인간의 심리학과 철학을 가볍게 다룬다. 파트 4는 이 책의 응용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뤼셔 컬러 원반의 사용법을 다루며 간단하게 스물네 가지 유형의 자기 평가를 할 수 있게 된다.


  꽤 심오한 내용 같으면서도 조금은 가볍게 느껴지는 책. 입문 단계의 내용이라 더 그랬었는지 모른다. 뭔가 흥미를 갖게 만드는 듯하다 끝나버리는 듯한 마무리가 아쉬운 책이나 지금은 더 심화로 진행하기에 내 상황이 좋지가 않아 여기서 더 나아갈 수는 없을 듯하다. 색채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읽어볼 만한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