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이 알고 싶다 - 미혹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이단의 모든 것 알고 싶다
탁지일 지음 / 넥서스CROSS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사태는 언제 그칠지 모르겠다. 사순을 시작하는 재의 수요일 미사부터 성당에 가서 미사를 드리지 못하고 있다. 성당 가는 것을 귀찮아하던 이들도 미사를 드리고 싶게 만드는 간절함이 생기는 진정한 사순시기. 결국 교회의 가장 큰 행사인 부활 대축일 미사마저도 생중계로 대체를 하며 미사 재개 무기한 연기가 결정됐다.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판데믹 시기. 신앙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처럼 이 어두운 시기에서 다시 건강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바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초기 확산의 가장 큰 역할을 했던 게 신천지가 아니었을까. 워낙 쉬쉬하며 비밀스럽게 일반 개신교회와 성당에 들어가 신자들을 포섭한다는 얘기는 익히 들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자신들의 신앙을 드러내지 못할 정도로 숨어?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종종 거리에서 전단지 선교를 하는 이들을 봤기 때문에 더 자세히 몰랐었다. 이번 기회에 기독교계 이단에 대해 알아보고자 책을 읽게 됐다.


  이해하기는 어렵겠지만 분명 그들이 빠지게 되는 계기가 있을 것이고, 왜 벗어나지 못하는지 그리고 이단을 알아둬야 더욱 경계하며 주의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책을 선정했다.


  아버지의 대를 이어 저자는 이단을 연구하고 있었고, 책을 통해 한국 기독교계 이단의 태동이 6.25 한국전쟁 시기였음을 알 수 있었다. 시대적인 위기 상황에서 약해진 국민의 마음속을 교묘하게 파고드는 것. 난세에 사교가 출몰하여 백성들을 미혹하는 일은 워낙 세계사나 역사적으로도 종종 접하게 되는 일이라 그 이유에는 공감을 할 수 있었다.


  그 성장의 뿌리가 된 것이 군사정권 시기였다는 것은 알면서도 참 화가 나는 부분이다. 여전히 정치와 이단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번 일이 있기 전인 최순실 국정농단 때에도 이미 드러난 적이 있었다.


  책을 통해 이단들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된다. 이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신천지는 물론 과거 성당 가는 길 귀찮게 날 잡았던 하나님의 교회가 왜 이단인지도 알게 된다. 구원파, 통일교와 JMS, 만민중앙교회의 이단 교리에 대해서도 접한다. 나는 처음 들어보지만 책에서 소개되는 내용으로도 앞으로 문제가 될 것 같은 전능신교(동방번개)와 은혜로교회에 대해 인지하게 됐다.


  왜 이단 같은데 빠질까? 하는 생각도 하지만 상황과 환경이 그에 빠지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다. IT의 발달이 긍정적인 영향도 주었지만 보다 쉽게 혹세무민에 빠질 수 있게 만들었다. 보다 주의를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이단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다면 그들의 분별하고 기피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 신앙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이단의 미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읽어봐야 할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