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물리학자 - 명화에서 찾은 물리학의 발견 미술관에 간 지식인
서민아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제물포'라는 별명의 물리 선생님이 계셨다. 그분은 별명값을 제대로 하셨고, 물리는 나와 멀어졌다. 살아가며 물리를 가까이할 일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생각은 뜻대로 되지 않았다. 공식을 달달 외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생활에 물리가 꽤 많이 들어와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읽은 책을 통해 미술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학자는 아니지만 여러 학문이 실생활에 적용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특히, 과학 분야는 내가 관심을 두고 챙기지 않을 뿐 그 혜택을 받고 활용한다는 것을 체감한다.


  그림을 통해 당시의 기후를 보거나, 그림 속 물결을 통해 파동이론을 연결한다. 뉴멕시코를 대표하는 화가 조지아 오키프는 모르면서도 그의 남편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는 아는 것을 보면 내가 그림보다 사진 관련 서적을 더 많이 접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덕분에 그들의 치정사도 알게 된다. 하늘과 구름 사진을 종종 찍는 내게 이 부분에서는 좋은 이론을 알게 한다. 하늘이 파란 이유와 노을과 구름이 왜 그렇게 보이는지를 레일리 산란과 미 산란을 통해 알게 해준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


  책을 읽으면서 익숙한 화가의 이름과 다르게 책을 통해 새롭게 알아가는 화가들도 늘어난다. 현재의 구름 덕후 같은 내게 끌리는 존 컨스터블의 그림들은 새롭게 다가온다. 구름을 그리기 위해 기상학과 광학을 공부했기에 그의 풍경화가 새로운 경지를 이뤄낸 것이라 확신하게 된다. 윌리엄 터너의 그림은 익숙했다. 동시대에 다른 스타일의 풍경화 대가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이 악명 높은 영국의 날씨였다는 의견에 공감할 따름이다.


  책을 읽을수록 화가들이 과학의 발달 속에서 실험정신을 발휘해 자신들의 그림을 꾸준히 완성해 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머리말에 쇠라가 한 "누군가는 내 그림에서 시를 보았다고 하지만, 나는 오직 과학만 보았다."말은 책 본문을 읽으며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의 글이 기억에 남는다.


흔히 사람들은 예술적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고, 역사에 남은 거장들은 모두 천재성을 지녔다고 믿는다. 예술가라고 하면 직관과 영감에 휩싸여 일필휘지一筆揮之로 작품을 완성하는 사람을 떠올린다. 그러나 예술은 결코 직관과 천재성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부단한 노력과 반복된 실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보려고 하는 대담한 용기와 결단이 모였을 때 비로소 한 편의 예술작품이 탄생한다.(p.177)


  미술관에 간 지식인 시리즈를 처음 읽는다. 분명 관심은 갔지만 집에 못 읽은 책도 많았기에 도전을 하진 못했다. 이번 책을 읽으며 역시나 관심이 가는 분야의 책은 읽어야 하며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미술을 보는 다른 눈을 뜰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코로나 19 사태로 도서관들이 휴관에 들어갔으니 상황이 나아지면 순서대로 시리즈를 읽던지 아니면 가장 관심이 가는 『미술관에 간 화학자』를 먼저 읽어보면 좋을 듯싶다. 미술을 공부하는 이들이나 물리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나처럼 그냥 미술에 관심이 있는 이에게는 새로운 것들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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