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 -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7가지 법칙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어쩌다 보니 교육을 종종 하고 있다. 과거에는 성당에서 교리 및 성서 모임 봉사자로 지금은 요트면허 실기시험 및 간단한 휴대전화 사진촬영법 등을 전한다. 그 밖에도 블로그 및 SNS를 관리하고 있기에 '알기 쉽게 말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된다.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이들의 기억에도 오래 남을 수 있을까? 지금보다 설명을 잘 하면 내가 하려는 일들에도 분명 더 도움이 되기에 책 제목에 끌렸다.


  저자는 자신이 연구한 IKPOLET이라는 일곱 가지 설명 법칙을 이 책을 통해 전달한다. 1강에서 문제 제기를 하고, 2~8강에서 본인이 전하고자 하는 IKPOLET 법칙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지막 9강에서는 궁극의 말기술을 전하는데 2~8강까지의 내용의 응용 편이라고 보면 되겠다.


  책을 읽으며 어떤 내용은 다른 책에서 접한 내용도 있었다. 결국 기존의 설명의 기술을 저자가 수정 보완하며 만든 것이라 이전에 접한 내용들이 보인 것 같다. 비슷한 내용의 책들은 크기도 비슷한 것 같다. 휴대성이 좋은 것은 계속 들고 다니며 읽고 체득해야 할 내용이라 이렇게 만드나 싶기도 하다.


  한 번 보고 책장에 넣기보다는 꾸준히 들고 다니며 익히고 또 익혀 '하나를 가르치기 위해 열을 알' 때까지가 아니라 부족함이 느껴질 때마다 읽으며 체화 시켜야 할 내용이라 여겨진다.


  새해에는 이 책의 노하우를 체득해서 보다 나은 교육을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가져본다. 교육을 하는 이들과 설명을 잘 못하는 이들이 휴대하며 읽고 배우기 괜찮은 책이라 전하며 라뷰를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