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친절한 지식 교과서 1 - 사회, 과학, 수학, 국어 어른을 위한 친절한 지식 교과서 1
김정화.김혜경 지음, 서원초등학교 교사연구회 감수, 박현주 기획 / 소울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집에서 어머니께 받아쓰기를 배우던 시절이 생각난다. 당시에는 '읍니다'와 '습니다'가 있었던 때라 받아쓰기가 참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나도 조카들의 국어 과목이나 간단한 과목들은 알려주곤 하지만 졸업한 지 오래라 정확히 답을 해줄 수 없는 내용도 있다. 학부모라면 더더욱 그런 일들이 많지 않을까?


  현재 선생님으로 일을 하고 있지 않다면 대부분 졸업 후 신경을 쓰지 않아 교과서 내용을 잊었을 것이다. 이 책은 아이들의 공부를 곁에서 봐주는 학부모 위한 재교육 서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아이들의 질문에 곤란해하지 않고 답할 수 있게 해주며 다시금 학창시절 배웠던 내용을 떠올리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책에는 사회, 과학, 국어, 수학으로 나눠지지만 사회와 과학에는 하위 과목의 내용들이 담겨 있어 분량을 보더라고 더 많은 양을 차지한다.


  책의 구성은 상단의 질문과 그에 대한 본문 설명 그리고 하단에 답으로 구성된다. 본문의 설명을 통해 과거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다시 떠올릴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가끔 전에는 생각하지 않고 지나쳤던 디테일한 내용들도 접하게 되는데 당시에는 시험을 위한 공부를 했다면 이제는 여유를 가지고 접할 수 있기에 흥미롭게 보이는지도 모르겠다.


  책의 판형과 두께도 과목수에 비하면 부담되지 않을 아담한 크기와 분량이다. 다른 과목으로 구성된 2권도 나올 예정이라 하는데 그 책도 기대가 된다.


  학교를 다닐 때는 시험을 위해 공부를 했었다. 그래서 잊어버린 내용도 많지만 그 덕에 여전히 기억이 나는 내용들도 있다. 과거 암기식 교육의 긍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을까? 이후에도 관심 가는 분야의 책들을 읽어온 것들이 거기에 더해진 듯싶다.


  제목에 끌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보고자 접한 책이다. 아이들을 둔 학부모들과 나처럼 조카들을 둔 삼촌, 이모, 고모들에게도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꼭 아이들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공부에도 도움이 될 내용을 담고 있으니 과거 학창시절의 교과 내용을 되새기고 싶은 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전하며 리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