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담당자가 누구인지 몰라도, 너에게 속은 거네. 말만 그럴싸하고 사실은 하나도 준비된 게 없잖아."

"정말 그렇게 생각하세요? 저는 어떻게든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훌륭한 선생님께 배우고 있잖아요."

"되긴 뭐가 돼. 초등학생 장기자랑 수준이라도 되면 다행인데."

그런데도 왜 마리는 무대에서 춤을 추려는 것일까? 단순히자기만족을 위해 춤을 추는 것과, 사람들 앞에 서서 춤을 추는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심지어 마리는 그 무대를 꽤 중요하게생각하는 듯했다.

"저는 선생님과 제가 하고 있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이건 같은 춤이 아니에요. 그래서 사람들이 무엇을 기대하든 무시할 수 있어요. 어차피 그들은 제가 뭘 하는지 모르니까요."

모그들은 플루이드의 완성에 관해 말하고 있었다.

모그들은 새로운 세상에 관해 말하고 있었다.

모그들은 모그들에 관해 말하고 있었다.

모그들은 더 많은 모그들에 관해 말하고 있었다.

모그들은 …………에 관해 ………하고 있었다.

의견들은 일치하지 않았다. 충돌하는 목소리들이 부딪쳤다.
파편을 맞은 듯한 통증을 느꼈다. 세부 사항은 알 수 없었다.
대화의 단편들이 쏟아져 들어왔다.

"어떻게 그런 말을 해요? 지금까지 이 세계에 맞추려고 노력한 건 우리 모그들이에요. 당신들이 아니고요."

"난 네가 적어도 이 수업에는 진심이라고 생각했어. 그런데그게 전부 그 끔찍한 계획을 완성하기 위한 준비 단계에 불과했다고?"

나는 배신당한 어린아이처럼 행동했다. 어른답게 구는 대신내가 느끼는 분노를 마리에게 쏟아냈다. 마리와 내가 공유했던모든 것이 거짓에 불과하다고 느꼈다.

로라는 말했다. 사랑과 이해는 같지 않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