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부분인 흑해와 몸통(위장) 부분인 지중해(에게 해)를 이 해협과 다르다넬스 해협이 목구멍처럼 가늘게 연결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래서 당시 튀르크족들은 루멜리 히사르를 술탄이 처음 명명한 ‘보아즈 케센(Boğaz-Kesen)’이란 별칭으로도 불렀다. ‘해협의 칼날(Strait-Blocker)’ 또는 ‘목구멍의 칼날(Throat-Cutter)’이란 살벌한 의미로 해석된다.

콘스탄티노플에서 가까운 국경 지대에 자리 잡은 오스만은 처음에는 비잔티움과 사이가 좋았다. 우리는 안정과 평화를 원하였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야산과 벌판에서 유목 생활을 하다가 겨울이면 부락으로 내려와 비잔티움 백성들과 어울리고 상거래도 하였다. 외세의 공격으로부터 그들을 지켜준 것도 우리였다.

그러나 기독교도들은 비열하다. 믿을 수 없는 놈들이다. 자신들이 원하여 맺었던 휴전 협정을 스스로 파기한 적이 한두 번이던가. 9년 전 내가 첫 번째 술탄으로 취임하자마자 어리다(12세)는 이유로 나를 얕잡아본 너희는 아나톨리아의 카라만(Karaman: 터키 중남부와 타우루스 산맥 북쪽에 위치한 튀르크족 계열의 나라)을 사주하여 우리를 동쪽에서 치게 하였다.

그러고는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나의 아버지와 맺은 10년간의 휴전 협정을 폐기시키고 십자군을 결성, 다뉴브 강을 건너 침공해 왔다. 그것이 바르나 전투34다.QR코드 14 전쟁을 일으킨 쪽도, 패망한 쪽도 모두 너희 기독교도들이다. 내가 어릴 적 어머니에게 들은 기독교 신앙과는 너무나 다르게 행동하는 비열한 위선자들인 것이다. 그것이 약속을 지키는 우리와 그렇지 않은 너희가 명백하게 다른 점이다.

이 전쟁은 자위권의 정당한 발동이며, 너희의 기만정책에 대한 오스만의 반격인 것이다. 다시는 십자군이란 이름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못된 짓을 용납하지 않으리라. 무엇보다 우리를 위협하는 자는 상대가 누구든 철저히 응징할 것이다. 너희가 존재함으로써 비열한 이간질이 조장되고 정의와 질서는 유린당하고 있다. 나는 이것을 종식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이제 우리는 너희의 악행(惡行)에 대한 응징으로 정당한 지하드(jihād: 성전)를 수행하려는 것이다.

우리가 아닌 다른 누군가에 의하여 무너진다면 이 도시는 완전히 파괴되어 영원히 역사에서 사라질 것이다. 너희나 그들이나 도시를 유지할 능력도 의사도 없을 뿐만 아니라 평화를 지켜낼 의지 또한 없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그 일은 오직 신의 계시를 받은 나만이 할 수 있는 과업이다. 누가 나를 철부지라 하는가. 나는 세계 정복에 나섰던 알렉산더(Alexandros) 대왕보다 아침 해를 더 많이 보았고, 그보다 훨씬 많은 병사를 갖고 있다. 나는 준비된 술탄이다.

알라여, 선지자 무함마드의 과업을 실현하려는 이 젊은 술탄 메흐메드에게 힘과 용기를 주소서. 신께 영광 바치겠나이다.

나는 특히 공성용(攻城用) 무기 개발에 주력하였다. 선대 술탄들이 콘스탄티노플 정복에 실패한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성벽을 무너뜨릴 무기가 취약했던 탓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기존의 투석기나 파성퇴(Battering Ram: 성문이나 성벽을 두들겨 부수는 데 쓰던 거대한 공성용 망치)로는 역부족이다. 그리하여 나는 난공불락이라 일컬어지는 테오도시우스의 성벽을 박살 낼 화력이 어마어마한 거포를 새로 개발, 완성하였다. 이름하여 ‘우르반(Urban)의 거포’이다.

신께 영광 바치겠나이다. 알라 이외에 신은 없도다.

라오니코스는 현대 고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치리아코(앙코나 출신 여행가)가 1446년 미스트라(Mistra)를 방문했을 때 고대 스파르타의 유적지 등으로 그를 안내했다. 치리아코는 미스트라에 2년 남짓 머물며 고대 그리스 문명에 대한 방대하면서도 세세한 자료를 남겼다. 『The Immortal Emperor』의 저자인 도날드 M. 니콜은 "우리는 모두 그에게 빚을 지고 있다"며 치리아코가 남긴 기록물을 높이 평가했다.

주님, 장자도 아닌 저를 제국의 황제로 삼으신 뜻을 알고 싶습니다. 선왕인 큰형에게 아들이 없는 것은 무슨 연유이며, 다른 형들이 저보다 먼저 죽은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이까. 오, 주여! 불쌍한 이 나라와 백성을 굽어살피소서. 주께서는 정녕 저에게서 대가 끊어지는 일을 바라시나이까.

일기가 변화무쌍한 콘스탄티노플에서는 특히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내 머리와 군사들 머리를 삭발한 것도 그래서였다. 이교도들처럼 지저분한 머리는 청결은 물론 전투 수행과 정신 위생에 좋지 못하다. 적들이 장기전에 약한 이유는 그런 기본 상식조차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막사에 항상 온수를 비치하고, 담요 지급을 충분하게 할 것을 아울러 지시하였다. 병사들의 사기는 건강에서 나온다.

"튀르크군 1만 명의 행군보다 기독교 군대 100명이 움직이며 내는 소음이 더 요란하고 시끄럽다"(15세기 프랑스 여행가 베르트랑동 드 라 브로키에르의 1430년대 여행기에서 인용)고 하였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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