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열일곱
한창욱 지음 / 예담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곁에 있을 땐 그 소중함을 모른다는 말이 꼭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사람과 맞먹을 수 있을 정도의 소중함, 나도 모르는 사이  지나쳐버리고마는 그 소중함! 
바로 청춘!!! 인 것이다. 교복을 입고 있을 때는 몰랐던 그때 그 시간의 소중함! 그렇지만 교복을 벗고나면 가끔(사실 요즘엔 좀 자주..) 그때 그 시절이 뼈저리게 소중한 시간이었음을 알게 되는 바로 그 청춘!!! 

 제목을 보고는 혼자 몇 번 되새겼었다. 멋지다..멋지다 열일곱..왠지 모르게 되새김질을 하게 되는 제목. 멋지다라는 말이 좋았던 걸까? 아님 열일곱이라는 단어가? 
아니다. 그냥 그때 그 시절, 청춘을 떠올리게 하는 그 의미가 좋아서였다. 

 제목처럼 책 속엔 열일곱의, 정말이지 꽃다운 청춘이 등장한다. 
그러나 그 시절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하는, 그 소중함을 알지 못하는 청춘이! 

 주인공 재하는 한때 농구선수를 꿈꾸었던 소년이다. 하지만 부상으로 인해 그 꿈을 접게 된 이후에는 미래에 대해 막막함을 느끼며 그저 방황을 하고 있을 뿐이었다. 그런 그 앞에 나타난 친구 다연! 다연은 재하에게 희망을 말한다. 그리고 할 수 있음을 재하에게 인식시켜주기 위해 노력한다. 재하는 그녀의 그 당당함이 싫었고, 자신에 대해서 자신할 수 없음이 싫어서 그녀를 잠시 외면했었지만 곧 자신의 미래를 위해, 가족을 위해 다연이의 제안을 수락한다. 그 제안이라는 것은 ’드림레이스’라고 해서 앞으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계획하고, 그 계획의 성취를 위해 하나하나 노력해가는 과정을 만들어 가는 것이었다. 미래를 그저 깜깜하다고만 생각했던 재하였지만 드림레이스를 시작하게 되면서 보다 밝은 미래를 꿈꾸게 되었고, 노력도 하게 되었다. 

 좀 특이한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 중에 다연이가 재하에게 말을 하는 장면에선 소설을 읽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계발서를 읽고 있는 듯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분들이라면 으레 이런 생각을 하시지 않을까? 그 점이 싫지 않았다. 오히려 그 점 때문에 이 책에 대해서 호감을 더 갖게 되었고, 마지막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이야기의 끝무렵엔 단지 재하라는 한 소년의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드림 레이스라는 기분좋은 바이러스가 재하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퍼져 나갈 수 있다는 내용이 전개되면서 혹은 그를 기대하게 되면서는 더더욱 기분이 좋아졌다. 정말이지 유쾌한 성장 소설이었다. 

 그렇다고해서 내용 자체가 마냥 유쾌한 것만은 아니었다. 재하가 방황을 하는 이유, 재하의 친구가 학업을 그만두어야했던 이유, 나쁜길로 빠져서 억울한 죄를 뒤집어써야하는 인물...어찌보면 현실에서 있을 법하지만 너무나 불행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었다. 이야기는  이런 이야기들 또한 잘 끌어안고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제목에서 전해지는 느낌이 정말 좋았던 책이었는데, 읽고나니 책 전체에 대한 느낌이 좋아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