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복 수사 제복경관 카와쿠보 시리즈 1
사사키 조 지음, 이기웅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사사키 조. 처음 이 작가분의 이름을 읽었을 때 든 생각이지만 정말 추리 소설에 딱 어울리는 이름이 아닐까? 왠지 이름에서부터 묘하게 추리 소설 느낌이 나는 작가분의 이름! 묘한 이름에 끌려서 보게 된 이 분의 전작은 참 인상적이었다. 전작에 대한 만족감 때문에 신작이 나왔다고 했을 때 반가운 마음으로 보게 된 책이었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역시 만족스러웠다. 
사실은 전작보다 조금 더 ! 

 전 강력계 형사였던 카와쿠보가 작은 마을로 발령을 받으면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워낙에 작은 마을이기에 경찰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은 카와쿠보 한 명 뿐이었다. 그렇지만 작고 평화로운 마을이었기에 혼자라도 별 무리는 없을 듯 했다. 하지만 그것은 착각이었다. 부임하고 얼마 후 밤늦게 싸움이 난 것 같다는 전화를 받게 된 카와쿠보, 출동을 해야하는 상황일 수도 있었지만 그는 마을의 유지들과 친분을 쌓고 있었기에 적당히 그 상황을 얼버무린다. 
그러나 그는 곧 자신의 안일함을 후회하게 된다. 

  조용한 마을인 줄 알았던 그 곳에선 연이어 사건이 터진다. 그곳이 도시였다면 충분히 '사건'이라고 불릴만한 일이 연이어 터졌지만 작은 시골마을 이라는 이유로 일은 쉽사리 사건화 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마을엔 방범협회(책 속에 '방범'을 '방법'이라고 쓰여져 있는 부분이 좀 있더라구요. ㅡ.ㅡ;;)라는, 마을 사람들에겐 거의 '법'에 가까운 존재가 있었기에 더더욱 범죄는 감춰지고, 쉽사리 숨어버릴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실제로 정의감을 갖고 동네의 방범 활동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책 속에서와 같은 경우가 있진 않을까 하고 슬쩍 걱정이 되기도 했었다.  

 책 속엔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나 그 대부분이 존재하는 범죄자를 원치 않는 마을 사람들 덕분에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는다. 카와쿠보 역시 자신이 경찰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끝까지 파헤치진 못한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기가 죽거나 마을 사람들의 경향에 푹 녹아들지는 않는다. 때로는 반항(?)도 살짝 해보곤 한다. 특히 폭력 전과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억울하게 직장을 잃고, 마을을 떠나야 했던 남자의 일을 겪으면서 카와쿠보가  상사에게 던진 한 마디! 정말 속이 다 후련했다. 그 전에는 왜그리 소심한 모습만을 보이는가, 정말 이 책의 주인공이라 할 만한가 싶었는데 그 장면에선 정말 주먹을 불끈 쥐었었다.  

 마을 사람들을 보면서, 마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면서  '악'한 것, '추한' 것들은 감추려 할 수록 그 썩은내가 더욱더 진동을 하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그 싹이 보일 때 숨기려만 들지 말고, 단칼에 베어버려야하지 않을까. 아무런 죄 없이 희생되는 사람들이 발생하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보다 강하게 처분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움이 남고, 범죄에 희생당한 사람이 오히려 죄인이 되어야 했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정말 불편했다. 그 점만 빼면 이번 책도 '역시~!'를 외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