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
김인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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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픔이 많았던 시대엔 아픔이 많은 사람들 또한 많았을 것이다.
조선의 세자로 태어났으나 그 시대가 아픔이었기에 너무나도 아픈 삶을 살아갔던 세자 소현.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간간히, 짧게나마 언급이 되었던 그가 소설을 통해  당당히 조선의 세자로서의 삶을 드러내었다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알려져있기로 세자 소현은 전쟁에서 패한 아비를 대신하여 약속의 대가로 볼모로 잡혀갔던 인물이다. 금방 끝날 줄 알았던 볼모 시기는 8년이란 긴 시간이 되었고, 그 속에서 세자 소현은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익혔다. 볼모 신분이라 하여 가만히 숨죽여 있기보다는 힘을 키운 청나라를 통해 조선 또한 힘을 키우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그의 생각이 당시엔 받아들여지기 힘든 것이었다.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동안 역사서를 통해서 혹은 주워들은 이야기로 세자 소현은 당시에는 맞지 않게 개방적인 인물이었다고 한다. 꽁꽁 문을 걸어닫는 것만이 살길이라 여기던 사람들이 정치를 하던 시기에 어쩌면 그 개방성은 곧 위험을 뜻하는 것인지도 몰랐다. 그자가 아무리 세자라 해도.  

 
 힘들었던 볼모 시기를 마치고 조선에 돌아왔을 땐 그를 보며 눈물짓던 아비는 이미 그를 적으로 여기고 있었다. 성장한 세자가 자신의 왕위를 위협하는 인물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아내와 그의 자식들까지도.
그리하여 세자 소현은 피어보지도 못하고 갑작스레 삶을 마감하게 된다.
여기까지가 그간 세자 소현에 대해서 다루어지던 내용이었다. 

 
 하지만 소설 '소현'에선 조금 다른 시각에서 세자 소현에 대해서 접근한다.
잘 알려져있는 그의 '죽음'에 대해서가 아니라 세자라는 '신분'에 있었던 그가 청나라에서 겪었을 일들을 온전히 세자라는 신분에 소현을 놓고 그려가고 있는 것이다. 그 점이 몹시 흥미로웠다. 

 
 그동안의 잠깐잠깐식으로 언급되었던 세자 소현이나 그의 자식들(가장 최근에 드라마 '추노'에서 오지호가 끝까지 지키려던 그 아이가 바로 소현세자의 아이였다.)에 대한 내용을 놓고 보면 세자라는 자리에 있었던 소현이나 아버지의 자리에 있었던 소현 즉, 인간으로서의 그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이 없었다.
어찌보면 왕이 될 수 있었으나 왕이 되지 못한 자였기에 당연한 것이라 여길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좀 너무한 구석이 있는 듯 싶다. 그래도 한 나라의 적장자로서의 세자였는데...

 
 소설 '소현'이 그점에서 정말 좋았다.
비록 소설이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그래서 생각해보지 못했던 세자로서의, 아버지로서의, 인간으로서의 세자 소현을 볼 수 있어서.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땐 예상했던 내용('죽음'과 관련된)이 아닌데다가 문체가 뭐라 표현 할 수 없을 정도였기에 좀 의외다 싶었다. 약간의 거리감도 느껴졌고. 

 그간 번역서 위주의 굉장히 간단하고 단편적인 문장으로 이루어진 책을 주로 읽어서 그런지 몰라도 이 책의 문체는 조금 거북스러웠었다. 정말 이 책을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한다면 어찌할까 싶었다는 누군가의 말이 절로 떠오를정도로..
그치만 역시 읽다보니 이 문체가 참 멋지다 싶었다. 뭔가 복잡한 듯 하면서도 그 의미를 약간은 시적으로 표현해낸 것이..후에 번역이 좀 어려우면 어떤가.
이것이 곧 우리네 한글이 가진 표현력의 매력인 것을. 

 
 초반에 내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지던 문체 덕에 살짝 난감함을 느끼긴 했지만 읽을 수록 그 매력에 빠져들게 되고, 그 내용 또한 읽을수록 감동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즐거운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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