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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스님의 무소유의 행복
장혜민 지음 / 산호와진주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때 교과서를 통해서 법정 스님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선물 받은 난을 통해 소유의 의미에 대한 말씀을 소박하게, 그러나 몹시 강렬하게
이야기하셨던 분으로 기억되는 분이셨다. 그럼에도 이후에 법정 스님의 글을 읽었던 적은 없었다. 오로지 무소유 뿐이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얼마 전 법정 스님께서 입적하셨다는 뉴스를 보았다.
불교를 믿어서 절을 자주 찾거나 불교 관련 서적을 자주 읽지를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뉴스를 보는 내내 왠지 모를 허전함과 안타까움이 느껴졌었다.
우리 시대를 이끌어가셨던 한 분이 또 이렇게 가시는구나 싶어서..
법정 스님께서 남기고 가신 말 중에 생전에 쓰셨던 모든 책들을 더이상 출판하지
말라 하셨다는 뉴스를 보고 덜컥 했다. 그 뉴스를 보자마자 그럼 절판이 되기 전에 빨리 무소유나 다른 법정 스님의 책들을 사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그리고 곧 법정 스님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구매했다. 사기 전에는 빨리 사두어야겠다는 생각만 했었는데 막상 사고나니 참 부끄러운 짓을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게 무슨 청개구리 심보인가 싶기도 하고..
그래서 이 책 또한 출판 직후에는 별로 보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왠지 법정 스님의 말씀을 역행하는 행동이 아닐까 싶어서였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이런저런 도구를 사들이며 요란을 떠는 것 같기도 하여.
그러다 우연히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겨 읽어보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책을 읽는 내내 불끈 주먹을 쥐었다, 아쉬움에 한숨을 쉬었다 했었다. 책을 통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혹은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 법정 스님의
이야기들을 다양하게 접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읽으면서 나는 정말 이런 분이 동시대에 살아계셨음에도 너무나도
무관심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이런 분을 잃었다는 점에서 마음이 아프기도 했고.
흔히 우리나라 불교를 산중 불교라고 한다. 바로 이웃해서 존재하는 교회와는
달리 대부분의 절들이 산 속에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데(자세한 이유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그 때문인지 몰라도 '스님' 혹은 '불교'라고 하면 속세와는
인연을 끊고 살아가시는 분들이 아닌가 싶었다.
그럼에도 법정 스님은 계속해서 속세의 정세에 관심을 기울이셨고, 행동 또한 망설임이 없으셨다. 정치에서부터 환경까지 그 분야 또한 다양하게 목소리를 내셔야
한다고 생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셨다. 특히 7.80년대의
경우엔 많은 어려움이 따르셨을텐데도 굽히지 않으셨다는 부분에서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또한 법정스님은 종교에 따라 편을 가르기를 원치 않으셨다.
출판사의 리뷰를 보니 이 책을 말하길 "법정 스님이 들려주는 인생의 가르침에
마음공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했는데, 정말 읽는 내내 깨달음이라고까지는 할 수 없지만 좋은 가르침을 받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급한 마음에 구매했던 "아름다운 마무리" 또한 시간이 나는대로 틈틈이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이 책을 덮으면서 들었다.
또 한 번의 마음 공부를 할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