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트릭
엔도 다케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2009년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이라는 소개글. 
그보다 더욱 눈길을 사로잡은 "란포상 사상 최고의 트릭"이라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천사 
혹은 심사평. 책의 내용보다도 히가시노 게이고의 말 때문에 보게 된 책이었다. 

 밀폐된 공간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교도소. 
모든 것이 정해져있고, 항시 누군가의 감시가 따르는 그 곳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납치, 살해와 같은 흉악범이 아닌 잘못으로 인해 교통사고를 냈던, 범죄의 정도만 놓고 본다면 그렇게 악질이 아닌 사람들이 갇혀 있던 교도소에서 한 밤 중에 일어난 살인사건은 그야말로 ’충격적인 큰 일’이었다. 게다가 범인이 교도소를 벗어나 도주 중이라니. 교도소측에서 범인을 잡을 수 있도록 주어진 시간은 48시간. 그러나 어디론가 꽁꽁 숨어버린 범인은 잡히지 않고 사건은 형사들에게로 넘어간다.  형사들에 의해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되던 중 사건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뒤바꼈음이 밝혀진다. 더욱이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은 애초에 감옥에 와서는 안되는 인물이었다. 수사가 진행 될수록 예상치 못한 전개가 이어지고..과연 진범은 누구이며,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인가.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가 교도소라는 밀폐된 공간인 점에서 극의 긴장감이 더해지리라 기대했었다. 아무래도 행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 곳이니만큼 살인이라는 엄청난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선 보다 치밀한 계획을 짜야 할 것이고, 그 실행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많이 따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그 시작부터 끝까지 "어려움"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수가 없었다.  교도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그렇다치고, 범인이 유유히 교도소를 빠져나올 수 있다는 것이 좀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아무리 가석방을 눈 앞에 둔 사람들이 주로 있는 곳이라도 그렇지..

 게다가 등장인물들이 좀 많이 나오는 편인데 반해서 뭔가 조직적인 짜임새는 없는 듯 보였다. 각자가 따로 노는 느낌이 들어서 초반에는 이야기에 집중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더욱이 등장인물들의 이름들이 비슷해서 더 헷갈렸던 것은 나 뿐일까..? 

 그럼에도 형사들의 추격이 본격화되고, 범인들에 관련된 사실들이 하나 둘씩 밝혀지는 부분에서는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었다. 약간의 복잡함이 느껴지긴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글이 술술 잘 읽혀지는 편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역시나 만족감보다는 아쉬움이 더 큰 책이었다. 
아무래도 책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나도 컸기 때문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일본 추리 소설 작가중에 제일이라 꼽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심사평이  책에 대한 기대치를 확~끌어올렸던 것이다.  그러던 것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너무 큰 기대를 했었던 것인가 싶기도 하여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라는 말이 새삼 생각났다. 

 그렇지만 이번 책이 엔도 다케후미라는 작가의 데뷔작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그의 책들이 기대된다.  한 편의 추리 소설에 단지 사건을 풀어가는 재미만을 쓴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법한 혹은 한 번쯤 모두가 생각해봐야 할 법한 소재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면에서 엔도 다케후미가 다음 번에 내놓을 그의 책들이 다소  궁금해지고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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