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출판사 창비에서 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책이기에 전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렸다. 제목이나 표지에서 뭔가 강렬한 느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침 도서관에 얌전히 있는 이 책을 보게 되어서 기회다 싶어 읽게 되었다. 

 조금은 평온한 이야기를 예상했는데 시작부터가 뭔가 범상치 않았다. 
약간은 사이코의 향이 나는 빵집 사장과 그 곁의 파랑새 같은 소녀,  그리고 상처 받은 어린 양같은 소년이라는 등장인물에서 무언가 평범한 이야기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4시간 편의점은 흔하지만 24시간 빵집은 드물다. 
직원이라곤 빵을 굽는 남자와 카운터를 보는 파랑새같은 여자 아이 단 둘. 
그러나 빵집은 24시간 돌아간다. 마치 누군가를 기다리는 것처럼. 
그 빵집으로 뛰어들어온 길 잃은 어린양 한 마리. 그 어린양은 집에서 억울한 누명을 뒤집어 쓰고 쫓겨난 상태였다. 예민한 십대 소년을 받아준 빵집. 약간의 독특한 구석이 있는 줄은 알았지만 그 이상으로 독특함을 숨기고 있었던 빵집에서 소년은 몸을 숨기고 자신의 상처를 돌보게 된다. 

 흔히 빵집이라고 하면 고소한 냄새와 맛있어 보이는 빵들이 가득한 장면은 상상하게 된다. 빵집 앞을 지날 때 은근 맡게 되는 냄새처럼. 그리고 사악함과는 거리가 먼 달콤한 장면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위저드 베이커리에선 달콤함보다는 약간의 악의가 느껴지기 쉬울 듯 하다. 빵집 아저씨의 능력을 살려 만든 빵들은 누군가를 위하는 주문이 걸린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해하는, 저주와 같은 주문이 실린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서운 사실은 이것이 단순히 장난이 아니라는 것이다. 때에 따라서는 상대방의 인생을 뒤집을 수도 있을 만큼의 위력을 지닌 무시무시한 빵들인 것이다. 이렇듯 무시무시한 빵을 만들고, 판매하는 수상쩍은 빵집에 몸을 숨긴 우리 길 잃은 어린 양, 과연 무사 할 수 있을까??

 내용이 참 독특하다 싶었다. 마법이라니..요즘 같은 시대에. 
과연 먹힐 이야기인가 싶은 생각이  초기에 살짝 들기도 했었다. 이미 마녀, 마법, 주문과 같은 단어들을 현실과 연결해서 생각해 볼 만한 나이가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이야기는 재미있었다. 누군가를 불행에 빠뜨리는 빵을 판매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즐거웠다라고 말하면 이상해 보일지 모르지만..

 무엇보다 우리 길 잃은 어린 양. 그에게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단순히 주어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에게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다. 
그에 못지 않게 빵집 아저씨 또한 매력적이었다. 소설 속 인물이라 단지 글로써만 접해야한다는 것이 아쉬울 정도로. 까칠함 속에 담긴 부드러움. 그리고 상처. 왠지 자꾸만 눈길이 가는 매력적인 캐릭터 같다. 

 책 속에는 길 잃은 어린양의 이야기가 주로 다루어진다. 
그러나 주인공들의 특성(?)상 어쩌면 이후의 다른 이야기들도 충분히 나올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나왔으면 좋겠고. 

 약간의 우울함과 약간의 독특함, 그래서 한 편의 즐거운 이야기가 된 "위저드 베이커리". 
다음 번의 책 또한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