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무죄
다이몬 다케아키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전 무죄라는 조금은 묵직한 제목과는 다르게 표지가 참 어여쁘고, 책도 작고 귀엽다.

ㅎㅎ 반면에 읽기 시작하고선 다 읽을 때까지 책을 놓기가 어려웠다. 간만에 흡입력

쫙쫙이라 읽으면서도, 읽고나서도 기분좋았던. 책의 내용과는 다르게!

21년 전 유아연쇄납치사건이 일어난다. 납치된 아이는 셋, 한 아이는 죽어서 발견됐고,

한 아이는 실종되었으며, 한 아이는 살아돌아왔다. 유력한 용의자(히라야마 사토시)는

명백한 증거와 자백으로 무기징역 선고를 받았다.

마쓰오카 지사는 21년 전 납치되었다 살아 돌아온 아이였다. 밤마다 21년 전 괴물에게서 도망치는 악몽으로 비명과 함께 깨어나지만 꿋굿하게 이겨내고 변호사가 되었다. 그리고 무죄를 주장하는 히라야마의 변호를 받는다.

이야기는 유아연쇄납치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그래서 언뜻 범죄의 진범을 잡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지만, 아니었다. 진범찾기는 하고 있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느낌?

"경찰의 정의는 범인을 체포하는 것, 검찰의 정의는 재판에서 지지 않는 것, 내가 있던 법원의 정의는 안정성. 딱 잘라 말해 전부 그 하나만으로는 아무 의미도 없어. 변호인의 정의도 마찬가지야.

모두가 정의에 매몰되는 바람에 무고하고 약한 사람만 눈물을 흘려. "

소설 속 인물이 하던 말. 왠지 핵심같기도 하고...

여전히 악몽에 시달리는 마쓰오카 지사. 그녀는 자신이 당한 범죄의 가해자를 변호하면서 매일밤 꾸는 악몽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만약 히라야마가 진범이 아니라면 자신은 평생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할 테니까.

히라야마가 재심을 받게 되면서 등장하게 되는 이마이와 아리모리. 둘은 21년 용의자였던 히라야마를 심문하고 자백을 받아낸 형사다. 당시 히라야마에게 자백을 받기 위해 선을 넘었던 그들의 행동이 이마이의 고백을 통해 드러나게 되고, 히라야마는 마침내 무죄로 풀려난다. 이마이의 고백으로 전세는 역전된다.

유아납치살해범이었던 히라야마는 원죄(억울하게 뒤집어 쓴 죄)의 피해자가 되었고, 이마이와 아리모리는 힘없는 사람을 범죄자로 가해자가 되었다. 경찰의 신뢰도 바닥으로 떨어졌다.

모든것이 해결되었고, 억울한 누명을 쓴 히라야마는 풀려났다. 그럼에도 마쓰오카 지사는 히라야마라는 히라야마에 대해서 고민한다. 그가 정말 자신에게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일까..그는 정말 무죄일까. 그리고 마침내 그가 무죄로 풀려나고 단 둘이 있게 되었을때 속삭이듯이 한 말.

"고마워, 나같은 살인자를 무죄로 만들어줘서".

마쓰오카 지사는 히라야마의 말을 들은 후 모든 것이 부정당하는 기분이었다. 그가 만약 무죄가 아니라면, 자신은 무슨 짓을 한 것일까? 혼란스러울뿐이다. 모든걸 그만두고 싶다. 잠을 잘 자지 못해도 살아가고 있으니, 여기서 진범 찾기 등 모든걸 포기하자! 그 순간 운명은 마쓰오카 지사를 진실의 코앞으로 끌어당긴다.






저자 다이몬 다케아키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다. 정말 만나서 반가워~말하고픈 ㅎㅎ

억울하게 뒤집어 쓴 죄를 가르키는 "원죄"라는 단어는 낯선 단어였다. 뉴스에서 가끔 잘못된 판정으로 억울하게 감옥살이를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오지만 흔한 경우가 아니다보니..그런 뉴스를 볼 때마다 저사람의 인생은 누구에게, 어떻게 보상 받을까..정부에게

피해보상을 받는다고해도, 고작 현금따위로.. 돌이킬 수 없는 세월에 대해서는 어찌한단말인가..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소설로 보여진 건 이 책이 처음인 듯 싶다.

2009년 사형 제도와 원죄를 다룬 "설원"으로 데뷔했다고 하는데 이 책부터 찾아봐야 할 듯하다. 오랜만에 정말 한밤중에도, 피곤함에도 끝을 보고 싶은 기분좋은 독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