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 - 티베트에서 만난 가르침
현진 지음 / 클리어마인드 / 2010년 5월
절판


어느 책이나, 책이 담고 있는 이야기에는 어쩔 수 없이 작가의 이야기와 분위기가 배경색으로 들어간다. 장르에 따라 때로는 진하게 때로는 옅게 들어가는 이 배경색들은 간혹 읽는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으로 전해지기도 하는데 그 이야기가 작가 개인의 일상의 이야기들을 담는 에세이인 경우 그 농도가 더욱 진하고 강렬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때로는 삶에 대한 그들의 마음이 때로는 그들이 마음의 위안을 얻는 종교적인 힘이 느껴지는 에세이는 그래서 그 배경색만으로 어떤 이에게는 무한한 관심을 어떤 이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이야기가 되기도 한다. 물론 그 이야기 안에 무언의 압박이랄까. 혹은 설득이랄까. 하는 다소 무겁고 버거운 이야기가 반복되는 경우에 말이다.


<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라는 제목의 책. 푸른 하늘 아래 어쩐지 조금은 고생을 해야만 오를 수 있을 것 같은 작은 사원이 보이는 표지와 처음부터 끝까지 펼쳐지는 자연 그대로의 삶을 녹여낸 사진들은 어딘지 모르게 첫 인상만으로도 책의 분위기를 알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리고 이 책의 배경은 현진이라는 작가의 이름처럼 너무도 분명하게 불교적 색깔을 띄고 있었다. 삶에 대한 희망과 장밋빛 인생을 약속하듯 꿈꾸는 제목을 가지고 독자를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소 냉소적이고 비판적인 글귀로 사람들에게 손짓하는 책. 이 책은 그렇게 <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라고 말해 시선을 잡아두고 불편한 삶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한가득 끌어안고 있었다. 작가가 경험한 수 없이 많은 경험과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버무려 티벳이라는 아직은 때가 묻지 않은, 그래서 아름답지만 아직 여전히 조금은 불편한 그곳의 풍경을 더해서 말이다

삶을 바라보는 눈은 개인에 따라 혹은 그 사람의 삶의 경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되지만 그 누구이듯. 혹은 그 어떤 경험을 가진 사람이든, 누구에게나 삶은 만만하지 않은 다소 불편한 것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인생이 만만하고 뭐든 바라는 것을 가지고 원하는대로 할 수 있는 편안한 삶을 가진 이들은 어쩌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세상을 받아들이는 마음과 그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에 따라 어차피 불편한 삶을 조금 더 즐겁게 조금 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행복을 가꾸는 일들은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이 책의 제목처럼 <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 하지만 한 계단 한 계단 올라설때마다 드는 그 불편한 힘이 없다면 사람들은 삶에서 그들이 꿈꾸었던 푸르른 하늘에 좀 더 가까워질 방법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삶이라는 계단의 불편함을 견디며 그 불편함을 불편함 자체가 아닌 푸르름으로 가는 여정이라 받아들인다면, 또 그 계단마다 볼 수 있는 풍경과 할 수 있는 생각들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어차피 불편한 삶을 살아간다 해도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보다는 훨씬 더 많은 생각과 노력으로 그 계단의 불편함을 감내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그 불편함이 가지는 가치를 더욱 깊이 깨닫을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일테고 말이다. 아직도 자연을 간직한 티베트의 어느 마을에서, 그 불편함을 감내하고 살아가는 대신 자연만이 주는 또 다른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것은, 삶이 주는 불편함과 그 불편함이 함께 가지는 또 하나의 아름다움이 우리 삶에도 남아있기 때문일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