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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
김용택 지음, 김세현 그림 / 문학동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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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진강 어딘가에 있다던 학교에서 오랜 시간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온 사람. 자연을 동무삼아, 아이들을 친구삼아, 세상이 번잡스러움보다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구름같은 시간을 더욱 좋아할것만 같은 사람. 모두가 디지털과 더 빠르게 더 편리하게를 외치는 세상에서 홀로 아날로그식 삶을 즐기며 더 느리게 더 불편하게 사는 것이 진짜 삶이라고 가르쳐줄것만 같은 어린 시절 나의 초등학교 선생님 같은 모습을 가진 사람. 김용택시인의 모습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이런것들이 떠오르곤 했다.

시인이라는 거창한 타이들보다 아이들과 손을 잡고 오랜 시간 교단에 서서 아이들의 그 맑은 웃음을 그대로 배워버린 시골 어느 구석의 천상 선생님의 모습이 말이다. 김용택시인의 책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는, 그래서 그 제목부터가 너무도 김용택시인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아니 이 책에서 만큼은 그가 시인 김용택을 벗어버리고 섬진강 선생님 김용택으로 서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 아이들을 향해 사랑이 가득한 눈을 거둘지 모르고,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세상이기에 더욱 좋은 세상이 되길 바라는 한명의 선생님으로서 말이다.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안의 김용택은 책 표지의 그림처럼 붉은 정열과 뜨거운 마음을, 그리고 그것으로 지켜내야할 세상의 중심에 아이들을 두고 있는 천상 선생님이었다.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에는 많은 글들이 담겨 있다. 시인 김용택이라는 저자의 약력을 감안한다면 분명히 시일텐데.. 이 글들은 형식도 없고 일관된 이야기도 없고, 그저 김용택 자신만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일까? 나는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를 읽는 내내 이 책에 담겨진 이야기들이 소설인지, 수필인지, 시인지... 그것도 아니면 그냥 김용택이라는 사람이 무심코 끄적인 메모들인지 단 한번도 생각하지 않았다. 그저 그의 머리와 마음에 담긴 짧막한 이야기들을 통해 시인 김용택을, 그리고 시인 김용택의 눈에 비친 세상을, 섬진강 선생님이 아이들을 보는 마음과 눈을, 그 경외에 찬 시선과 고마움을 느꼈을 뿐이다.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는 그저 김용택이라는 사람의 수많은 마음에 담은 말을 적어내려간 일기장같았다.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에는 또 글과 너무도 잘 어울리는 삽화들이 있다. 때로는 화려하게 때로는 역동적으로 그려져 있지만 그럼에도 어딘지 모르게 서정적인 감성을 담고 있는 느낌의 그림들, 화려한 색채와 잘 맞아 떨어지는 선들로 이루어진 디지털문화가 아닌 조금은 의도하지 않는 선이 생기고 조금은 불완전 한듯 하지만 그것마저도 아름다워 보이는 자연스러움을 담은 아름다운 삽화들 말이다. 글의 분위기를 너무도 잘 담아낸 이러한 삽화들과 함께 시인 김용택과 섬진강 선생님 김용택이 바라는 자연 그대로의 세상을 함께 감상하는 것도 <아이들이 뛰노는 땅에 엎드려 입 맞추다>의 마음을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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