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프랑스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이라는 책이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막상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한 사람은 2%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지만 <21세기 자본>이 던지는 불평등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화두가 아닐 수 없다. 800페이지나 되는 <21세기 자본>을 읽기 위해서는 어떤 책들을 읽어야 할 지 10권을 선정해 보았다.

 

1,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장경덕)

 

경제학 전공자라면 그렇다쳐도 일반 독자가 이렇게 두꺼운 책을 굳이 읽을 필요가 있을까? 다른 개설서를 읽는 편이 낫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800페이지나 되는 책을 완독하면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2. <만화로 읽는 21세기 자본> 코야마 카리코(오상현)

 

사실 800페이지나 되는 <21세기 자본>은 일반 독자가 읽기 쉬운 책이 아니다. 차라리 책 내용을 만화로 요약한 이 책을 읽는 게 나을 수도 있다. <21세기 자본> 일본어판 번역자가 감수를 한 만큼 내용 면에 있어서도 신뢰가 간다.

 

3. <피케티 패닉> 김동진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그에 대한 학계의 반향과 비판, 재비판을 담은 책이다. <21세기 자본>의 흥행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해설하고 있어 유익하다.

 

4. <21세기 자본 바로 읽기> 안재욱, 현진권

  

한국에서는 <21세기 자본> 한국어판보다 비판서인 <21세기 자본 바로읽기>가 먼저 출판되었다. 자유경제원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 학자들이 자유방임경제를 주장하는 입장에서 <21세기 자본>을 비판하고 있는데, 겹치는 내용이 많아서 구성이 아쉽다. <21세기 자본>에 대한 비판을 알고자 한다면 읽을 필요가 있겠다.

 

5. <애프터 피케티> 토마 피케티 외

<21세기 자본> 출간 이후 3년간 있었던 전세계 학자들의 논쟁적인 글들을 모은 책이다. <21세기 자본> 못지 않게 두껍지만(웃음), <21세기 자본>이 미처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보충하고 있어서 일독의 가치가 있다.

 

6. <피케티의 신자본론> 토마 피케티(박상은, 노민수)

 

<21세기 자본>이 이론편이라면,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리베라시옹>에 실렸던 칼럼들을 묶은 이 책은 실전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때그때 프랑스, 유럽에서 시사 문제로 떠올랐던 사안들에 대해 피케티가 경제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7. <위대한 탈출> 앵거스 디턴(최윤희, 이현정)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이 화제가 되자 그 대항마로 <위대한 탈출>이 떠오른 적이 있었다. 그 때문에 출판사가 의도를 가지고 저자의 책 내용을 왜곡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기도 했지만, <21세기 자본>과 함께 세트로 읽혀야 할 책이 아닐까 싶다.

 

8. <불평등의 대가> 조지프 스티글리츠(이순희)

 

<21세기 자본>은 현대에 불평등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루었을 분, 불평등이 늘어나는 게 왜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다. <불평등의 대가>는 불평등의 증가가 왜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 <21세기 자본>의 내용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고 있다.

 

9. <불평등과의 싸움> 이나바 신이치로(김영주)

 

루소에서 피케티까지라는 부제가 나타내듯이 18세기 이후 경제학계에서 불평등의 문제가 어떻게 다뤄져 왔는지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 다른 경제학적 사조들의 맥락에서 피케티와 불평등의 문제를 재조명해 볼 수 있다. 

 

10. <오늘 자본을 읽다> 강신준

<21세기 자본>은 맑스의 <자본>과는 내용이 상당히 다르다. 하지만 <21세기 자본>을 읽고 오리지널에 해당하는 <자본>에 대해 관심이 간다면 <오늘 자본을 읽다>를 읽어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때마침 올해는 맑스 탄생 200주년에 해당하는 해이니만큼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