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자와 죽은 자 스토리콜렉터 32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일러 주의*

독일의 추리소설 작가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는 프랑크푸르트 근처의 타우누스 지역을 배경으로 형사 보덴슈타인과 피아가 활약한다. 한국에 번역된 순서는 다르지만, 출판된 시간 순으로 <사랑받지 못한 여자> <너무 친한 친구들> <깊은 상처>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바람을 뿌리는 자> <사악한 늑대> <산 자와 죽은 자> 그리고 최근의 <여우가 잠든 숲>이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백설공주에게 죽음을>까지는 어려운 독일 이름의 용의자들이 많이 등장해서 사건이 안 풀리다가 어찌어찌 해결한다는 스토리가 딱히 재미있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최근 작품들은 작가의 필력이 많이 향상되었는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작품이 계속 나올수록 보덴슈타인과 피아의 사적인 인간관계 또한 깊이있게 묘사된다는 것이다. <사랑받지 못한 여자>의 2005년부터 <산 자와 죽은 자>의 2013년까지 보덴슈타인과 피아는 이혼도 하고, 연애도 하고, 재혼도 한다. 때로는 말 안 듣는 부하나 재수없는 동료 때문에 속을 썩이기도 한다. <산 자와 죽은자>에서 피아는 연말연시에 휴가를 얻었다가 사건 때문에 휴가를 취소하게 된다.

또한 사회파적 요소 또한 있는데, <깊은 상처>는 홀로코스트를, <바람을 뿌리는 자>는 지구온난화와 풍력발전을, <사악한 늑대>는 아동포르노 문제를 다루고 있따. <산 자와 죽은 자>는 장기기증 문제가 중심에 있다. 저격수의 총격으로 선량한 사람들이 하나 둘 죽어가는데, 연관성이 없어보였던 연쇄살인은 10년 전 사고로 사망한 뒤 장기를 기증한 여자의 유족의 복수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뇌물을 받은 병원 측에서 강압을 통해 보호자로부터 장기 기증을 하게 했던 것이다.

이 소설의 배경은 세계에서 제일 투명하고 준법정신이 투철할 것 같은 나라 독일이다. 그런 나라에서 이런 소설이 나오다니 놀랍다. 더구나 소설이 모티프로 삼은 사건이 실제로 독일에서 벌어진 것 같다는 암시도 소설 속에 나온다. 그동안 장기 기증에 대해서 막연히 좋은 일이라고만 생각해왔다. 그런데 어쩌면 장기 기증을 둘러싼 유족과 병원 사이의 문제는 그리 아름답기만 한 이야기는 아닐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