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인생의 이야기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 엘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의 줄거리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SF 작가 테드 창의 단편집이다. 이 책에 실린 여덟 편의 단편은 하나하나 독특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각 단편들 속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 또한 각기 다르지만, 한 가지 흥미로운 공통점을 발견했다. 모두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무언가'를 봐 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바벨탑>은 신화와 달리 실제로 하늘의 끝까지 당도하여 세계의 구조를 발견한 주인공의 이야기다. <이해>는 뇌 수술의 결과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지능을 가지게 된 주인공이 등장하고, <0으로 나누면>에서는 수학적 공리 자체가 근본적으로 모순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한 수학자가 주인공이다. <네 인생의 이야기>에는 외계인과의 교류를 통해 미래를 알게 된 주인공이 등장하고, <지옥은 신의 부재>에는 천사의 강림을 맞이하여 신의 존재를 느끼게 된 주인공이 나온다.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세계를 엿보게 된 주인공들은 어떠한 선택을 하게 되는가? <이해>의 주인공은 그릇된 욕망으로 인해 파국을 맞이하고, <0으로 나누면>의 주인공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허무감으로 인해 정신병원에 입원한다. 하지만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이후의 허무감을 극복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을 긍정하는 길을 선택한 주인공들의 이야기도 있다.

<네 인생의 이야기>의 주인공은 외계인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선택이 어떤 비극적 상황으로 이어지리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그러한 운명을 따르기로 한다. <바벨탑>과 <지옥은 신의 부재>의 주인공들 역시 신의 존재를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그때까지의 삶을 부정당하는 경험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의 긍정성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게 된다. 그러한 점에서 <바벨탑>과 <지옥은 신의 부재>가 대표적이지만, 단편들에서는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들이 많다.

SF라는 장르의 특징인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한 테드 창의 작품들은 이과적 논리와 종교적 감성을 결합한 독특한 매력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