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이 싫어서>, <표백>, <댓글부대> 등으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장강명은 최근 데뷔한 신예 작가들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하나다. 장강명은 전업 소설가로 데뷔하기 전, 동아일보에서 11년간 기자 생활을 했다고 한다. 그 때문에 본의 아니게 선입견을 가지게 되는데, 그의 소설에 드러나는 소재들(<열광 금지, 에바로드>의 오타쿠, <한국이 싫어서>의 해외 이민, <우리의 소원은 전쟁>의 북한문제, <댓글부대>의 댓글부대)이 다분히 저널리즘의 관심을 연상시킨다는 것이다.

<댓글부대>는 저자의 저널리스트 출신으로서의 문제 제기와 취재력이 좋은 의미에서 가장 잘 드러나는 소설이다. 2012년 대선에서 드러난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의 댓글부대, 여론조작 사건은 한국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거기서 영감을 얻은 저자는 댓글부대의 대규모 여론조작을 그린 이 소설을 썼다. 인터넷 생태계와 유흥업소에 대한 생생한 묘사는 이 소설에 리얼리티를 불어넣으며, 현실 속에 있었던 사건들을 연상시킨다. 그래서 저자의 후기에 이르러 이 소설은 완전한 허구라는 말을 듣고 나서야 비로소 안심할 수 있게 된다.

이 소설 속에 묘사된 인터넷 세계는 복마전으로 보인다. 생각해 보면, 인터넷에 올라오는 수많은 글들을 쓰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은 섬뜩하지 않을 수 없다. 페이스북, 트위터, 일베, 오늘의유머, 포탈뉴스 댓글,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글들이 어쩌면 특정한 의도를 가진 어떤 세력에 의한 개입과 조작의 결과일 수 있다는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장면들이 많다.

그런데 이 소설에는 케이트 블란쳇 주연의 영화 <트루스>를 연상시키는 반전이 감춰져 있다. 이 충격적인 반전을 보면, '모든 것을 의심하라'라고 말하는 사람 또한 의심하게 된다. 이러한 역설로 인해 의심과 불신이 인터넷을 지배하게 된 결과, 인터넷의 공론장으로서의 기능은 붕괴하게 되고, 그 또한 어떤 세력의 의도한 결과라는 것이 이 소설이 암시하는 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중 삼중의 함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하다. 인터넷이든 언론이든 접하게 되는 모든 정보에 대해 맹신하는 대신 두 번 세 번 의심하고, 돌다리를 두드린 다음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맹신도, 무조건적인 불신도 아닌 합리적 비판정신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