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리뷰 - 당신이 생각하지 못한
김리뷰 지음, 김옥현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극도로 주관적인 입장에서 서술되었습니다

 

친구가 읽길래 나도 잠깐 봤는데 깔깔거리면서 읽을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읽다가 충격적인 부분을 발견했다. 저자가 일베를 하다가 회사에서 퇴사할 수밖에 없었다는 이야기를 반성과 함께 쓰고 있는 것이었다.


인터넷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니(사실 나는 이 책을 우연히 접하기 전까지 저자에 대해 잘 몰랐다)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저자는 올해 초, 일베를 했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인터넷 상에서 큰 논란이 되었고, 회사까지 그만두었다고 한다. 일베에서 저자가 한 발언으로는 "반박하면 애미홍어" "라도새끼들처럼 뒤에서 통수치는 것보다는 낫지 않노" 등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러한 사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책이 나오다니! 심지어 나름 평판도 괜찮고, 일베 경력을 문제시하는 사람도 거의 없는 듯하다. 일베를 한다고 지목당한 사람들(전효성, 크레용팝 등)이 사실 여부에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매장당하거나 큰 지탄을 받았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놀라운 일이다. 일밍아웃(설명충: 일베를 한다는 것을 오프라인상에서 까발려지는 것을 가리킴)을 당하고도 재기에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인터넷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 사람이 살다보면 일베할 수도 있지. 일베가 범죄도 아니고. 나 또한 부끄러운 과거가 많기에 젊은 날의 치기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비판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일밍아웃한 세상의 모든 일베충들을 위한 귀감이 되지 않을까 싶어 일밍아웃 대처 방법을 논해보고 싶다.


1. 일단 아니라고 부정하고 본다.

 

일베 안했다/유머자료만 본다/옛날엔 안 그랬는데 물이 안 좋아져서 그만뒀다 등의 변명을 한다.  

2. 들키면 사과와 반성한다.


사과와 반복을 거듭한다. 가끔은 지나가는 농담식으로 한다. 예를 들어 이 책의 반성문 리뷰에는 "다음에는 안 들켜야지"라는 글이 나온다.

3. 가식적인 얘기를 한다.


본인의 과거 행적은 어찌 되었든 "지역감정은 인종차별만큼이나 나쁜 것이라고 생각한다"(371)나 "외국인도 우리와 같은 사람"(77) 같은 깨어있는 사람인 척 한다.


4. 감성팔이를 한다.


마지막에 어머니에 대한 감사와 미안함을 표하며 독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