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절대 당하지 마라 - 동경대 출신 일본인 교수가 쓴 통렬한 일본 비판서!
호사카 유우지 지음 / 답게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한국에 귀화하여 독도문제 등 한국에 대해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있는 호사카 유지 교수가 쓴 한일비교문화론이다. 이 책에서는 대체로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한국인과 일본인의 국민성의 차이로 환원시켜 분석하고 있다. 글 곳곳에 한국에 대한 저자의 애정이 느껴지지만, 상식적으로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저자는 신오쿠보역에서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취객을 구하려다 사망한 한국인 유학생 이수현씨의 사연을 이야기하며, "한국은 살신성인의 나라"라고 말한다.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 하는 일본인들은 남의 사건에 말려 들어가는 것 또한 피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남을 구한다는, 상상을 초월한 선행은 일본에서는 현재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미담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인들이 하지 못한 용기 있는 행동을 외국인이 그것도 지난 역사에서 일본이 짓밟았던 나라의 청년이 증오의 대상이 될 만한 일본인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감행한 일은 앞으로도 일본에서 역사적 사실로 남을 것이다. (65,66)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취객을 구하려 이수현씨와 함께 철로에 뛰어들어 같이 죽은 일본인이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일본인들이 하지 못한 용기 있는 행동"인 것만은 아닌 것이다.

 또한 저자는 일본의 자살 문제를 언급하며 한국인들은 좌절은 해도 자살은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인간적인 삶으로 가늠해보면 일본이 선진국이라고는 해도 한국이 훨씬 사람답게 살고 있다. (중략)
 많은 일본인들이 한국을 깊이 알아가면서 한국인에게서 느끼는 것은 따뜻한 정의 세계다. 자신의 나라 사람들에게서 느끼지 못했던 깊은 인정을 느껴본 일본인들은 한국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된다. (중략)
 한국인이 일본인과 달리 좌절은 해도 자살하지 않는 건 바로 이처럼 따뜻한 정의 세계가 실의에 빠진 사람들의 손을 잡아주기 때문이다. (74)

 물론 이 책이 나온 2002년 당시에는 한국의 자살 문제가 지금처럼 심각하지 않았지만, 일본의 자살률을 추월해 몇년째 OECD 1위를 차지한 한국의 자살률을 생각하면 타당성이 없어 보이는 주장이다.

 그 밖에 합스부르크 왕가를 "하프스브르그"(123)라고 표기하는 오류도 보인다.

 한국과 일본의 비교문화론을 한국인과 일본인의 국민성의 차이로 환원시키는 저자의 시도는 설득력 있게 느껴지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