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활용법 2 - 우리 몸에 좋은 30가지 약용식물 활용법 2
배종진 지음 / 다차원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용식물 활용법 1권을 읽고 많은 도움이 돼서 2권도 서슴없이 읽었다(리뷰 https://blog.naver.com/lhjwy/221196981999). 1권 소개된 식물들 중에는 정확한 약효를 모르긴 해도 약용 식물이라고 알고 있었던 것이 많았는데 2권에 소개된 식물 들 중에는 약용 식물이라고 전혀 생각지 못했던 식물들이 많았다. 이를테면 갈대’, ‘원추리’, ‘화살나무’, ‘마삭줄’ ‘담쟁이덩굴같은 것들이 약이 되리라고는 조금도 생각하지 못한 식물들이다. 그리고 처음 들어보는 식물들도 있었다. 평소에 식물에 관심이 많아서 잘 알지는 못해도 이름 정도는 들어본 식물들이 많은데, ‘독활’ ‘배초향과 같은 식물들은 생소했다. 이런 식물들이 약에 쓰이는 것을 보면, 어쩌면 우리 주위에 있는 식물들은 아직 약효가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거의 대부분 약효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가지 약간 의아 했던 게 식물이 아닌 벌꿀과 다슬기도 다루고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벌꿀과 다슬기의 약효를 설명주어서 좋긴했는데, 식물이 아닌 벌꿀과 다슬기도 소개되어서 조금 의문이 들긴 했다
재미있어서 빨리 읽어 내려갔는데, 읽을 때는 알겠는데, 좀 지나니깐 어느 병에 어느 약초가 좋은지 헷갈리고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책 말미에 증상 별로 식물을 찾을 수 있도록 색인을 만들었으면 참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 식물의 대표적인 치료 효과는 책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다. 목차가 피부질환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는 지치식으로 나와 있어서 지치는 피부에 좋은 식물이구나 하고 눈에 들어오지만, 지치는 당뇨병 알코올 및 중금속 해독 혈관질환 등 여러 효능이 있다고 나와있다. 그래서 '고혈압에 좋은 식물' 등으로  리스트를 해 놓으면 내용을 읽어보고 가장 적합한 식물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서 약이 되는 식물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는데, 약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1, 2권 모두 기꺼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