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지적인 생각법 - 영리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힘
이주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사람이 어떻게 그럴 수 있어?” 혹은 나도 왜 그런지 나도 모르겠어와 같은 말들을 하게 된다. <지적인 생각법>은 바로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책이다. 말하자면 철학적 사고나 생각의 방법론을 논한 책이 아니라 사회 심리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처음에는 책제목하고 내용하고 맞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좀 더 생각해보니 맞는 말 같기도 하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라는 속담처럼 사실 사람을 안다는 것이 가장 어렵고, 그래서 사람을 아는 것이야 말로 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예를 들어서,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많은 행동들이 실제로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이것을 알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고, 보다 더 냉정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테면, 리플리 증후군을 이해하면, 거짓말쟁이가 단순히 양심불량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밴드왜건 효과나 펭귄효과를 알게 되면 다른 사람을 무작정 따라하지 않을 것이다. 카멜레온 효과를 알게 되면 껄끄러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깝게 할 수 있고 스키마 이론을 알게 되면 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반대로 이것을 모르게 되면 이것을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휘둘리게 될 수도 있다. 사회 심리학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분야는 아마도 상업과 광고일 것이다. 사람들의 심리를 교묘하고 이용하여 물건을 사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아마도 이 책의 내용을 숙지 하면 재는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 그 사람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어와 같은 말은 많이 줄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