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리딩 - 빠르고 정확하게 핵심을 간파하는 비즈니스 독서법
백기락.문성준 지음 / 라이온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패스트리딩>, 제목만 보면 속독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속독에 관한 책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속독 책과는 많이 다르다. 속독이 신기하기도 하고, 책을 많이 읽고 싶은 욕심에 속독에 관련된 책을 읽고 여러 권 보았다. 특별한 비법을 소개한다고 광고하지만 결국 모두 눈동자 훈련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몇 번 따라 해 보았지만 끈기 부족에다, 동기부여가 안되어서 결국 포기해 버렸다. 놀랄만한 속도로 속독하는 분들이 있는 것을 보면 분명히 효과가 있는가 본데, 내 적성에는 안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속독에 대한 갈망이 아직도 있어서 <패스트리딩>을 집어 들었다. 저자는 먼저 속독의 효용성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다. 속독이 불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 사람들은 대부분 일반인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책을 읽는다고 말하며, 속독는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저자가 개발한 패스트리딩이라는 속독법을 제시하는데, 우선은 일반 속독책에서 흔히 가르쳐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그것을 과속읽기라고 이름 붙혔는데, 내용은 일반 속독 기술법과 비슷하다.  그 다음에는 이른바 패턴리딩 혹은 계획독서라고 불릴만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책을 읽기 전에 먼저 동기와 목표, 환경 등등을 미리 계획하라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조금은 허탈했다. 속독을 위한 어떤 비법 같은 것을 기대한 나에게는 별 것 없잖아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제시한 독서 방법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메모라든지, 일년 독서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 등은 내 독서법을 돌아보고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 적어도 내게는 이 책은 속독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독서지도법에 가까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내용의 상당 부분은 빨리 있는 법보다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 에 할애되어 있다. 물론 속독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나에게는 큰 도움이 안되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것이다)

이 책은 이제 막 독서를 시작하신 분이나, 좀 더 체계적으로 독서를 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