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함께하는 1년
리처드 포스터 지음, 줄리아 롤러 엮음, 서진희 옮김 / 아드폰테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신앙 성장에 비약이란 없습니다. 매일 봐도 자라지 않고 그대로 인 것 같은 아이가 어느날 보면 훌쩍 자라있는 것처럼 신앙도 늘상 그대로 인 것 같은데 어느날 보면 몰라보게 자라나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물론 조건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나기 위해서 적절한 영양과 수면 그리고 운동 등이 필요하듯이, 우리의 신앙도 말씀과 기도, 예배와 같은 경건 활동이 필요합니다. 신앙이 자라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이런 경건활동을 게을리 한다는 것입니다.

 

말씀이 신앙 성장에 차지하는 비중은 참으로 큽니다. 말씀은 우리 영혼의 음식과 같습니다. 정기적인 성경 읽기는 그리스도인에게 꼭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성경을 읽고 바로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경을 읽은 후에 묵상을 병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1>은 신앙 성장을 위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묵상을 도와주는 책입니다. 매일 묵상할 수 있도록 1년 치의 본문과 본문 해설, 그리고 묵상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성경 순서를 따라 가거나, 임의로 본문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주제별로 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주제들은 신앙의 성장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입니다. 저자는 이 주제들을영적 훈련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단순히 그 주제를 묵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에 적용되며, 습관처럼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고,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심오한 깨달음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평범한 진리라 할지라도 우리 삶에 녹아지게 될 때, 신앙의 열매로 맺혀지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 쓰여진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변화된 삶을 살고자하는 자들에게 이 책은 좋은 안내자의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