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사고를 키우는 업무의 기술 - 회사가 탐내는 인재의 조건
하마구치 나오타 지음, 강민정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100가지 조언
 
<전략적 사고를 키우는 업무의 기술>은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실제적인 조언들이 담겨져 있다. 그 조언들은 어떻게 보면 전혀 새로울 것도 없어 보지만,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거나 쉽게 간과해버리는 것들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내용들을 대별해보면 예의 범절, 자기 계발, 역지 사지, 긍정적 자세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직장 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 중에서 하나가 바로 인간 관계이다. 인간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예의를 지키는 것이다. 아랫 사람이든 윗사람이든 예의가 깍듯한 사람에게는 누구도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실제로 예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몇 년 후배가 들어왔는데, 얼마나 예의가 깍듯하든지 그 후배를 함부로 대할 수 없었을 뿐 아니라 그 후배에 대해서도 무척 좋은 이미지를 가졌던 기억이 있다. 아마도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예의를 갖추는 일 중에 하나는 인사일 것이다. 인사는 예의의 기본이다. 인사만 잘해도 상대방에게 아주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두 번째는 자기 계발이다. 자기 계발은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모두 공감할 것이다. 그러나 또 한 편으로는 실천하기 제일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다. 저자는 자기 계발에 있어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조언해주고 있다. 이를테면 하루에 5분 씩 외국어 공부를 하라는 것이다. 하루에 5분의 시간을 내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시간이 아니라 의지일 것이다. 세미나 참석도 그렇다. 세미나 참석도 시간보다는 의지의 문제인 경우가 훨씬 많다. 배우고자하는 욕구가 있다면 세미나에 참석할 시간을 만들 것이다. 시간을 헛되어 보내지 않고 한 시간 시간을 충실히 사용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어느덧 몇발자국 앞서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역지 사지이다. 대접받고 싶은대로 대접하라는 성경말씀처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희생이 따르고 당장은 손해보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결국은 그 모든 것이 내게 자산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이런 일중에 가장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하는 것이다. 내가 누군가를만날 때 그 사람이 무표정하거나 딱딱하게 대한다면 기분이 좋을리 없지 않는가? 나도 마찬가지이다. 내 기분이 별로일지라도 웃는 얼굴로 대할 때 상대방은 나를 호의적으로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긍정적 자세이다. 긍정적 사고방식은 때로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들어 내고, 위기 상황을 호기로 만들 수도 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는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다운된 팀 전체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 수 있다.
 
 
직장 혹은 삶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것은 언제나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작은 원칙들을 성실하게 지켜나가는 자는 성공하지만 무시하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실로 대부분 실패의 주된 이유는 무능이라기 보다는 게으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책을 다 읽으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하루 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하루를 돌아보면서 후회하지 않을만큼 성실하게 살자.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