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를 리뷰해주세요.
SHOW - 대한민국 최초의 브랜드 마케팅 소설
유창조.안광호 지음, 김성민 이야기 / 컬처그라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show“라는 브랜드가 시장에 알려지고 텔레비전에 대대적인 광고공세를 펼치 때쯤, ”show“를 보면서 참 신선한 발상이다 라는 생각을 했다. ‘어떻게 브랜드 네임을 ”쇼“라고 정했을까? 아마도 광고와 맞아 떨어지지 않았다면 ‘쇼 하고 있네’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전락했을 수도 있는데 마케팅 참 잘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참에 ‘show’라는 책을 봤다. 설마 그 ‘show'는 아니겠지 라고 생각하고 책을 펼쳐들었는데 아니다 다를까 그 'show'였다.
이 책은 ‘show'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했으며 어떻게 시장에 정착했는지를 우화형식으로 흥미진지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처음에 ’show'를 보면서, ‘show'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런 의문들이 하나씩 풀리면서, show를 런칭하게 한 과정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show'라는 브랜드 네임이 권위주의적인 대기업에서 어떻게 채택되었을까 조금은 의문스러웠는데, 실제로도 내부에서 엄청난 반대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반대 과정에서도 뚝심있게 밀고 나갈 수 있었던 그 패기와 자신감이 무척이나 부럽고 대단하게 느껴졌다.
아마도 'show'가 탄생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는 이 책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의인불용 용인불의(疑人不用 用人不疑)를 지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누가 봐도 무모할 만한 도전인 2조원이나 되는 브랜드 네임을 버리고 새로운 브랜드로 런칭하려는 계획들이 통과될 수 있었던 데에는 한번 쓴 사람을 끝까지 믿어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CEO나 윗 사람 마음이 대충 훑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아랫사람이 고민하고 힘들여 만든 기획안을 버리는 경우는 흔한 일이다. 아마도최고 결정권자가 이런 구태한 습관에 젖어있다면 show는 결코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show‘의 탄생과정을 통해 마케팅 전략 또한 함께 소개하고 있다. 추상적인 설명이 아니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력이 보다 더 실감나게 다가온다.
이 책은 기획팀이나 CEO, 혹은 마케팅담당자와,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분들에게 훌륭한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과 더불어 ‘일본전산 이야기’와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