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십 다이아몬드 - 개인의 삶과 공동체에 변화를 일으키는 변혁적 리더십
김덕수 지음 / 두란노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이아몬드 리더십”은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수많은 리더십 이론들의 장점들과 성경에서 말하는 리더십을 탁월한 통찰력으로 접목시켜놓은 훌륭한 리더십 지침서입니다. 접목시켰다고 해서 그저 단순히 일반 리더십 이론에다 성경 구절을 덧 입혀놓은 것이 아닙니다. 저자는 먼저 성경적인 리더십의 기초를 든든히 세워놓고 그것을 떠받혀 줄 수 있는 부속적인 부분들을 일반 리더십 이론을 참조해서 완성시킨 것입니다. 일반 리더십 이론을 빌려왔다고 해서 타부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기 때문에, 일반 은총의 영역에서 연구되어 온 리더십 이론을 성경의 검증을 통과한다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저자는 안타까운 한국 교회의 현실을 바라보며 리더십 이론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강압적인 리더십을 카리스마형 리더십이라 하여 별 비판없이 답습하거나, 또는 정반대로 세속적인 경영이론에 입각한 리더십을 교회에 분별없이 받아들여 교회를 마치 회사인양 이끌고 가려는 잘못된 리더십을 모두 경계하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 비판에는 단지 비난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잘못된 리더십으로 한국교회의 폐혜를 아파하는 저자의 심정이 드러나 있습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한편으로 많은 공감을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마음이 무척이나 무거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 많은 부분들을 어떻게 다 익히고 균형감있게 유지해 나가지? 하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리더십이라는 것이 어떤 한 부분을 훈련하여 연마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하기 보다는 한 인격체의 총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지도자는 반드시 리더십에 대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의 의무입니다. 리더십의 이해 유무에 따라 한 조직의 흥왕성쇄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많이 익히고 많이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다 이해한다고 할지라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느냐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이 부분이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그러나 저자는 이 부분에 있어서도 현명하게 조언을 해 주고 있습니다. 세속적 리더십은 자기 계발에 포인트를 두지만, 성경적 리더십은 하나님을 의지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은혜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꿈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리더십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나라를 위한 리더십이니 하나님을 의지해 나갈 때, 하나님께서 리더십을 키워주실 것입니다.
시중에는 리더십에 관련된 많은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만큼 철저히 성경적인 토대위에 전개해 나가면서도 실제적인 이론적인 지침을 제공해 주는 책은 찾아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리더십에 대한 책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훌륭한 매뉴얼이 될 것입니다. 나중에는 다른 리더십 책들도 읽으면 좋겠지만 우선 이 책 한권만으로도 리더십의 개념을 세우는데에는 충분할 것입니다. 리더십 이론에 어느 정도 익숙한 분들은 이미 익힌 이론들을 보완하고 다듬고 성경적으로 바로잡는데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도와 실천인 것 같습니다. 저자도 강조하고 있듯이 리더십의 중심에는 영성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순전한 마음을 가질 때 리더십도 바로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이 많은 목회자와 사역자들에게 읽혀져서 자신의 리더십을 되돌아보고 성경적인 리더십을 세우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