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되살아나는 장 습관 - 대장암 최고 권위자가 전하는 한국인 장 건강의 모든 것
김남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평소 상식으로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대장에 있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비만과 면역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노화와 심지어 뇌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래서 방사선 치료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대변 이식수술도 한다는 이야기도 들어 알고 있다. 대장이 중요하다는 여러 정보들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대장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대장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을 잘 모른다. 또한 대장암에 대해서도 거의 지식이 없었다. <몸이 되살아나는 장습관>은 이런 나에게 대장과 관련된 보다 구체적이고 세세한 정보들을 많이 알려 주었다. 대변의 모양과 색깔에 따른 건강 구별법에서부터 프로바이오틱스과 같이 광고에서나 듣는 유산균에 대한 지식들, 장에 좋은 음식과, 대장암에 대한 내용들 등, 대장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이 정보들이 신뢰할만한 것은 바로 저자가 대장암 권위자인 김남규교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대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고, 대장과 우리 몸에 관련된 실질적인 지식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의학교수가 썼지만 책 내용은 결코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가볍게 쉽게 읽을 수 있다.  평소에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은 아주 유용하며, 특별히 대장암 치료 중에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https://blog.naver.com/lhjwy/2215622086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