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초 화학 사전 - 개념, 용어, 이론을 쉽게 정리한, 개정 증보판 ㅣ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다케다 준이치로 지음, 조민정 옮김, 김경숙 감수 / 그린북 / 2025년 10월
평점 :

반도체 공정을 공부하다보면 엄청난 양의 화학물질이 배출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각 공정마다 사용되는 물의 양도 엄청나지만 화학제품의 사용도 무시 못 할 수준입니다. 우리들이 계절마다 입고 있는 의류도 마찬가지입니다. 천연 양모나 동물 가죽을 수공예로 작업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인류가 입는 모든 옷은 화학제품으로 생산된 것입니다. 마치 인간은 화학세계의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린 화학에 대해 놀랍도록 알지 못합니다. 그토록 인류의 삶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음에도 화학은 마치 전문가나 과학자들의 전문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화학은 우리의 생각 이상으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화학이 어렵다는 생각은 중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난생 처음 만난 주기율표를 시작으로 물질과 입자, 반응식, 물질의 성질, 산화 환원반응, 그리고 진화하는 화합물까지 그야말로 무척 다양하고 광범위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새로운 반응식과 구조식이 등장하며 화학을 더욱 멀게 느껴지게 합니다. 특히 화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주기율표입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로 이루어진 원소기호와 원자번호, 원소이름, 원자량은 보기만 해도 어지럽습니다. 주기율표는 현재까지 발견된 자연의 모든 원소를 나타냅니다. 주기율표를 배우게 되면 세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반도체, 배터리와 같은 최첨단 과학기술의 진화와 국가 간의 자원전쟁 등 화학이 지배하는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기초화학사전은 2020년 증보판으로 화학계의 최신 내용을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학습 내용을 기준으로 새롭게 출간하였습니다. 물질과 기초 화학결합, 반응식을 다룬 기초 화학부터 물질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이론화학, 전이 금속, 희토류 금속과 유기 화합물과의 반응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무기화학, 생명 기능을 나타내는 유기화학, 그리고 분자량이 대략 10,000 이상인 화합물을 가리키는 고분자 화합물등 총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챕터는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함께 분야별 특징을 설명하는데 어렵지 않게 화학의 세계에 입문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탄소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를 6개씩 가지고 있는데 양성자6개와 중성자 7개를 가진 원소도 존재합니다. 원자번호가 같아도 질량수가 다른 원자를 동위원소라 부릅니다. 동위원소가 유명해진 것은 방사성 동위원소 때문입니다. 극미량의 14C는 생물의 몸속에 흡수되어 사멸과 동시에 점점 줄어듭니다. 이 원소가 줄어들어 처음 양의 절반이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반감기라고 합니다. 14C는 소멸기간은 5,730년이며 대기 중의 14C와 비교하여 생물의 나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에 포함되어있는 18O(산소)를 통해 수만 년 전 남극대륙의 빙하온도를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일정한 원소를 가지고 있지만 미량의 원소들로 인해 과거로의 여행이 가능합니다. 자연계엔 알 수 없는 일들이 더욱 가득합니다.
임계온도 이하에서 전기저항이 0(제로) 이 되는 금속, 합금, 유기 화합물을 초전도체라 합니다. 모든 물질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지만 상용화된다면 에너지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물질은 에너지를 통해 생존을 유지해갑니다. 심지어 인간의 뇌에서도 전기 화학작용이 이루어집니다. 화학은 너무 분야가 넓고 광범위해서 배울수록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초화학에 집중하면 보다 쉽게 이론 화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탄소배출에 대한 이산화탄소 포집,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는 천연 고분자 화합물의 합성, 우주선과 위성을 비롯한 특별한 소재의 양산, 화학에 대한 이론은 상상 이상으로 우리의 생각과 사고를 확장시켜주고 있습니다. 화학은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입니다. 기초화학 사전은 학생뿐만이 아니라 과학지식을 필요한 이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