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덕경 수업
이상윤 지음 / 모티브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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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그것을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정답이 아니다.’ 우주의 본질을 누가 알 수 있을까? 우리가 아는 것은 가설이고 추측일 뿐이다. 그런데 우린 스스로 예측한 가설에 따라 운명을 결정짓는다. 노자의 입장에선 너무도 어리석은 행동이다. 사고의 편협함으론 세상을 바로 볼 수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태어남과 동시에 이름을 갖추지 않았다. 인간의 의지에 의해 분류되었고 명명되었다. 그런데 이름이 주어짐으로 관계가 형성되었다. 우린 사물의 본래를 만나고 있는 것인가, 자신이 만들어준 이름을 만나는 것인가?

 

모든 것은 변한다. 그리고 사라진다. 진리는 명명한데 우리의 욕망이 눈을 가린다. 노자는 자연의 본질을 보고자 했다. 노자는 철학을 정의하지 않았다. 철학이란 세상을 이해하고자하는 학문일 뿐이다. 자연은 철학을 품는다. 인간은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을 어려워한다. 정의는 모름을 더욱 강조하는 것이다. 깊이 들어갈수록 자신을 알지 못한다. 내면을 바로보라는 말은 자신이 얼마나 알지 못하는 가를 깨닫는 성찰이다. 나는 누구인가? 자신을 확신할 수 있는가? 세상을 이해하기 보단 받아들이는 것이 소중하다. 지금 이 순간이 기적이고 그 무엇 하나 생명 아닌 것이 없다. 영원한 이름이 존재하지 않고 영원한 도도 이름일 뿐이다. 하지만 노자는 둘의 신비로움을 강조한다. 근원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본 서는 스피치 전문 코치로 활동 중인 저자의 특별한 도덕경 강의다. 저자는 즉각적이고 지속적으로 뭔가를 강요하는 현대사회에 완벽한 정답이 없음을 서두로 노자의 이름 없는 진리를 꺼내든다. 이것 아니면 저것, 명과 암, 성공과 실패, 삶과 죽음, 왜 인간은 이토록 간단하게 삶을 규정하려 했을까? 하지만 세상엔 수많은 답이 존재한다. 01사이에 무한한 숫자가 존재하듯이, 그런데 이토록 편리한 분류가 인간의 생각과 사고를 무척 단순하게 만들어버렸다. 자연을 보지만 자연을 알지 못한다. 몸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도덕경은 우리의 사고에 질문을 던진다.

 

갈망은 인간을 살찌우게 한다. 단 정신은 허물어진다. 인간은 오감에 약하다.‘다섯 가지 색깔로 사람의 눈이 멀게 되고, 다섯 가지 소리로 귀사 멀게 되고, 다섯 가지 맛으로 입맛이 고약하게 됩니다. 사냥으로 광분하고 재물로 행동이 빗나가게 됩니다.’다섯 가지는 화려하고 눈부시고 탐스러운 세상의 보기 좋은 것들이다. 또한 모든 이들이 바라는 욕구이자 욕망이다. 그런데 실상은 어떨까? 우리가 아는 것은 껍데기일 뿐이다. 화려한 것은 오래 머물지 않는다. 그래서 또 다른 화려함을 찾는다.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결핍은 내면적 고통과 함께 무기력과 공허함을 가져온다.‘성인은 배를 위하고 눈을 위하지 않습니다.’인간은 다른 사람의 욕망을 욕망한다. 자신의 오감은 무엇을 향해 있는가?

 

가장 선한 것은 도이며 그것은 물과 같다. 노자철학을 대표하는 문구인 上善若水(상선약수)는 지구의 생명수인 물을 통해 삶의 올바른 지향점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낮은 곳을 섬기고, 계산을 하지 않으며, 모든 이들에 이로운 행동을 하는 물은 인간세상과는 다름을 반증한다. 경쟁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높은 곳에 군림하길 원하는 인간이 생명과도 같은 물을 이해하지 못하고 반대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노자철학의 진면목은 자연을 이해하는데 있다. 인간 철학이 아닌 자연철학이다. 왜 인간에 그토록 집작하는가? 노자의 그릇은 인간을 품기에 너무 크고 자연을 닮았다. 회귀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노자 철학은 멈춤을 이야기한다. 자연을 바라보고 자신을 성찰하라 말한다. 그 어떤 것도 독립적이지 않으며 홀로 지낼 수 없다. 저자는 진리의 탐구, 삶의 균형, 자연의 이해, 그리고 이를 받아들이는 삶의 태도를 통해 도덕경을 전달한다. 노자는 장자와 더불어 삶의 본질을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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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아는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다 - 세계적 재정 전문가 아빠와 딸이 함께 쓴 8가지 자립 습관
데이브 램지.레이첼 크루즈 지음, 이주만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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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하고 싶지만 세상은 돈으로 움직인다. 정치도 경제도 문화도, 심지어 전쟁도 돈이 있어야 가능하다. 돈은 이제 수단이 아닌 목적이 되어가고 있다. 돈은 끝없는 성장이라는 환상을 불러온다. 매초 수조달러의 자본이 이익을 좆아 이동한다. 미중간의 불씨를 이념적 차이라 말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이면엔 자국의 이익을 위한 거대자본의 움직임이 숨겨있다. 이젠 어떤 국가든 기업이든, 자본의 흐름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할 것이다. 이는 개인도 마찬가지다. 돈에 대한 배움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다. 그런데 왜 우린 이토록 돈에 대해 아는 것이 없을까?

 

돈은 특별한 규칙 하에 움직인다. 사회규칙과 규범을 따라야하고 일관성 있고 보편적 신뢰가 있어야한다. 그런데 최근 코인류를 중심으로 한 자본의 확장은 돈에 관한 불확실성을 더욱 키우고 있다. 돈의 이해와 해석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돈을 이해하는 것은 삶의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다. 한 가지 의문스러운 것은 왜 모든 이들이 경제성장을 이야기하고 개인자산의 증식을 공부하는데 교육과정엔 돈에 관한 어떠한 과정도 포함되어있지 않는 것일까? 최소한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돈의 이해와 흐름, 실체적인 배움의 과정이 필요하지는 않을까? 돈을 이해하는 과정이 한참 뒤인 성인기라는 사실은 돈의 속성을 이해한다면 무척 안타까운 현실이다.

파산의 위기를 극복한 데이브 램지는 그 누구보다 돈에 관해 현실적이었다. 렘지는 자녀들에게는 빚과 부채라는 인생의 덫을 결코 물려주고 싶지 않았다. 그는 자신과 같은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며 자산교육을 시작한다. 그의 사업은 탄탄대로를 걸었고 지금은 딸 레이첼과 전국을 돌아다니며 수천 명의 청중에게 금융교육을 전파하고 있다. 레이첼은 아빠이자 멘토인 램지에게 배운 자산교육을 통해 큰 성공을 이루었다. 무엇보다 빠르게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사실에 무한한 감사와 가쁨을 느낀다. 본 책은 딸 레이첼을 통해 아빠 램지가 전해준 돈에 관한 이야기다.

 

램지는 노동을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한다.‘일을 해야 돈이 나온다란 의미다. 불로소득이 대세인 현시대엔 어리석은 이야기라 치부할 수 있지만 램지는 노동에 대한 대가를 금전적 이익으로만 생각하지 않는다. 노동엔 자신의 힘과 노력,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다져지며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이다. 유치원에 들어가기도 전에 레이첼과 형제들은 용돈을 벌기 위해 노동의 대가를 지불해야했다. 램지는 노동을 통해 아이들이 돈에 관한 생각을 전환하기를 원했다. 원하는 것을 가지고 싶다면 돈을 벌어라. 아이들은 자신이 번 돈의 중요성을 실감하며 돈이 유용성과 사회적 가치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돈을 벌려는 대부분의 목적은 무엇일까? 아마도 저축보다는 소비일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소비가 늘어간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물질적 욕망이 비례하기 때문이다. 램지의 두 번째 주제는 소비다. 아이들 예쁘다고 무조건적 혹은 조건적 소비는 아이에게 치명적인 독으로 다가온다. 부모의 선의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때 아이는 돈에 무지해지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집착한다. 램지는 건전한 소비를 통해 삶의 본질에 다가설 수 있다고 조언한다. 물론 부모는 아이들에게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을 실천해야한다. 레이첼은 순간적 욕망이 힘들게 번 돈을 어떻게 쉽게 사라져버리게 하는지, 또한 당시엔 그토록 소유하고 싶었던 물건이 어쩌면 그토록 쉽게 잊혀지는지, 램지의 교훈을 통해 깨달았다고 회상한다.

 

램지가족은 기독교를 믿고 있다. 덕분에 사업실패 후 램지에겐 기부라는 가치가 새롭게 탄생했다. 램지가족에게 기부는 수입의 가장 우선적 조건이었다. 그는 성경의 한 구절을 예로 들며 자신들을 청지기라 말한다. 청지기는 주인의 것을 탐하지 않으며 잠시 맡긴 것을 관리하고 언젠가는 돌려주어야 한다. 기부는 타인뿐만이 아니라 자신에게도 무척 복된 행위다. 레이첼과 형제들은 선교를 통해 자신과는 다른 타인의 삶을 이해하게 되었고 내면에 감추어진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인생인가를 깨닫게 된다.

 

램지의 가장 강렬한 메시지는 부채의 덫이다. 부채는 자산과 같다는 인식이 팽배한 신용사회에 다소 어울리지 않는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에겐 돈이 없다. 자동차, , 신용카드와 같은 빚이 소득을 잠식한다. 저축을 통한 투자 역시 빚으로 시작한다. 램지는 빠른 사회구조 속에서 자신을 잃지 않으려면 빚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야하다고 강조한다. 빚은 무엇이 되었든 자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며 결국 빚을 갚기 위해 인생을 허비하게 된다. 돈에 관한 이야기는 삶의 방향을 바꾼다. 돈이 인생의 전부일 수 없지만 돈은 자신이 원하는 많은 것을 선택하게 할 수 있다. 단 돈에 관한 철학이 필요하다. 램지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겪었던 돈의 필요성과 중요성, 유용성을 실체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책엔 8가지의 자립 습관이 소개되어있다. 만약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면 어떤 배움을 가장 우선적으로 받고 싶은가? 그리고 지금 아이에게 금융교육을 시키지 않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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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터 세금까지 가상화폐 완전정복 - 당장 써먹는 가상화폐 투자 실천 가이드
곽상빈.이장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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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 1000만 시대. 한때 수용여부마저 논란이 되었던 코인시장은 비트코인의 폭발적인 수익률과 함께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코인은 그 어떤 상품보다 자본시장의 생리가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24시간 거래에 상하한가가 없다보나 가격변동이 심하다. 환율과 금리변동에 예민하며 정치적 이슈에도 민감하다. 또한 국가마다 코인에 대한 이해관계가 달라 유동성에 취약하다. 그럼에도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들은 가상화폐의 더 이상 부정적 의견을 달지 않는다. 오히려 금과 함께 소리 없이 가상화폐 잔고를 늘리고 있다. 이는 자본시장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능케 한다.

 

금융시장엔 끊임없이 상품이 제공된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도 예외는 아니다. 시중엔 이미 수백 종의 코인과 이를 매개로 한 ETF, 스테이블코인등이 상품화 되어있다. 또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등 4대 가상화폐 거레소가 운용중이다. 이들은 저마다 다른 기능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코인에 투자하기 위해선 가상화폐와 블록체인과의 관계를 이해해야한다. 가상화폐는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화폐를 말한다. 가상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에 있다. 가상화폐가 급격히 부각된 시기도 2008년을 전후로 한 금융기관의 부도덕성과 무관하지 않다. 무분별한 대출과 금융위기는 중앙정부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폭시켰고 결국 탈중앙화이론이 급격히 부상되었다.

 

블록체인은 상거래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탁월한 기술이다. 그런데 거래규모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수의 코인시장에만 활용되고 있다. 블록체인으로 상용화 된 비트코인은 분산장부를 이용해 장부조작이 어렵고 거래취소가 불가능하다. 덕분에 프라이버시에 큰 강점이 있다. 반면에 가치저장기능이 강해 투기자산으로 인식된다. 법정화폐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과도한 부채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들은 비트코인을 지급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달러상품화를 서두르는 미국의 입장이 변하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은 상당기간 자산 가치에 치중할 것이다. 그럼에도 블록체인 기술은 코인뿐만이 아니라 상거래의 핵심이 될 가능성이 높다.

 

본 책은 가상화폐의 이해를 시작으로 코인투자기법까지 가상화폐시장의 전반적 흐름을 다루고 있다. 자본은 이익에 따라 움직인다. 코인시장만큼 이를 뚜렷하게 증명되는 곳도 없을 것이다. 투자자들은 보유했더라면 이란 말로 엄청난 수익률을 추켜세운다. 인간의 심리와 대중의 파괴행위를 전혀 인식하지 않은 채 자신이 옳다는 신념을 가져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가상화폐시장은 아직 확장되지 않았다. 안타까운 것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상당수의 코인들이 투기성으로 안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느냐는 순전히 투자자의 몫이다. 자본시장의 확장은 리스크를 동반한다. 투명성과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투자는 소수에 그칠 것이다. 또한 유동성이 사라진다면 누가 투자를 서두르겠는가?

 

가상화폐시장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선 다양한 조건들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시장의 이해와 투자방식이 투명하게 운용되어야하고 ICO릉 통한 코인의 유용성에 신뢰를 확보해야한다. 최근뉴스에 트럼프 일가가 코인으로 7조의 수익을 얻었다는 기사를 접했다. 코인에 대한 부정적이자 투기적 소식이다. 리스크는 위험을 수반하지만 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할 수 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시장의 조건과 구성, 방향을 먼저 알아야한다. 시장은 더욱 팽창되고 세분화 될 것이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 역시 CDBC나 스테이블코인과 같이 새로운 금융환경을 형성해 갈 것이다. 코인투자자를 위한 투자실천가이드, 가상화폐 완전정복은 그 필요성을 증명하고 있다. 가상화폐 투자를 위한 궁금증이 해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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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의 어깨에서 사회와 힘을 묻다 거인의 어깨에서 묻다 철학 3부작
벤진 리드 지음, 진승혁 기획 / 자이언톡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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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혼란스럽지 않았던 적이 있었던가? 인류 역사는 본능적 욕구와 개인적 이기심, 권력찬탈을 통한 과도기적 시간의 연속이었다. 변화는 시대흐름을 거슬러 새로운 혁명을 일으켰고 개혁은 과거와의 단절을 의미하는 사회변혁을 가져왔다. 권력은 변화를 싫어한다. 덕분에 혁명은 지속적으로 사회를 흔들었고 사회학은 끊임없는 해체와 충돌의 과정을 거치며 인류에 새로운 가치관과 신념을 요구해왔다. 21세기 세계는 관세를 중심으로 한 보호무역주의가 팽창중이다. 임마뉴엘 윌러스톤이 주장했던 세계체제론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그 핵심부에 체제 전체의 잉여를 흡수하는 지배적인 국가들이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윌러스톤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체제의 장기적 추세와 모순이 결국 구조적 위기를 야기하며, 세계는 불확실성으로 가득할 것이라 예견한다. 그리고 트럼프의 등장은 균열과 분열을 상징하며 세계체제의 재조정 압력을 높일 것이라 경고한다.

 

인간은 사회를 벗어나 생존이 불가능하다. 생태적 환경뿐만이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무척 빈약하다. 사회학은 인류의 역사와 맥을 같이한다. 인류역사가 곧 사회학이다. 사회학에 대한 의문은 인간이란 왜 존재하는 가에 대한 본원적인 질문과 같다. 비교학자이자 인류학자인 토마셀로는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는 이유로공유 의도성을 이야기한다. 공유 의도성은 여러 개인이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동시에 행동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라는 주체로 공동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조율하며 협력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원시인류의 생존조건은 협력이었다. 토마셀로는 협력, 문화, 언어를 인간 사회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로 보았다. 특히 문화적 산물의 개선을 통한 레칫효과를 강조한다. 토마셀로의 공유 의도성은 사회적 신뢰와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사회는 징서의 총합이 아니라 끊임없이 마음을 나누며 다시 짜이는 관계의 직물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어떻게 사회를 구성하게 되었을까? 유발 하라리는 그의 저서 사피엔스를 통해 유대적 인간관계와 상징성의 의미를 설명한다. 인간 생존의 최우선적 조건은 협력이었다. 그런데 생각이 다른 이들과의 협업엔 허구적 요건이 필요하였고 관계는 신뢰보단 기호, 규범, 제도와 같은 상징체계가 요구되었다. 상상력의 도약과 허구의 탄생은 스토리를 통해 세상을 인지하는 인류에 혁명을 일으켰다. 인류는 허구적 사실에 공동의 믿음이 가능하다면 얼마든지 새로운 상징체제를 만들 수 있었다. 국가. 사회, 종교, 문화, 경제등 우리가 인식하는 실체의 대부분은 허구적 상상력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인간은 실체보다 믿고 싶은 이야기에 빠져든다. 그리고 이를 현실화시켜 미래를 실현한다. 하라리는 허구적 실체를 통해 인간사회의 존재 조건을 통찰하고 있다.

 

거인의 어깨에서 사회와 힘을 묻다. 자인언트톡으로 명명된 클레온의 인문학 콘텐츠 구축의 2번째 시리즈다. 본 서는 사회와 힘, 특히 권력과 지식, 정의, 민주주의와 같은 사회구성요소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회의 탄생에 대한 토마셀로의 공론으로부터 민주주의의 대안에 대한 드닌의 정치질서의 요구까지 사회학의 구석구석을 꿰뚫고 있는 거인들의 발자취를 추적한다. 사회학은 당대의 시대적 요구와 맥을 같이한다. 국가적 혼란이나 재난은 항상 새로운 규칙과 규범이 강요되었고 권력의지 또한 다각적으로 표출되었다. 16세기 군주론을 통해 운명, , 미덕을 권력의 기원이라 설명한 마키아벨리는 르네상스의 혼란기를 잠재울만한 군주이론을 펼쳤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으로 알려진 토마스 홉스는 인간의 폭력적이고 잔인한 상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강력한 통치기구인 리바이어던을 설파했다. 반면에 모어는 평등, 정의, 공공선을 사회의 청사진으로 여기며 이상적 사회를 꿈꾸었다.

 

사회분야에서 가장 큰 흥미를 느끼는 주제가 경제일 것이다. 애덤스미스를 필두로 하이에크와 프리드먼의 신자유주의 경제이론은 시장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제공하였고 인류에 큰 성장과 풍요를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빈부의 격차가 벌어졌고 불평등이 현실화되었다. 20세기 독창적 사회사상가들 중의 한명인 폴라니는 거대한 전환을 통해 시장 방임주의자들이 주장했던 자기조정기능을 실현 불가능한 유토피아라 치부하며 인간사회와 자연환경을 파괴할 것이라 경고한다. 폴라니는 노동, 토지, 화폐가 상품화 될수록 경제 시스템 전제의 불안정성이 확산될 것이라 이야기한다.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의 이론은 반복되는 경제위기에 허상이 되었다. 위기는 더욱 증폭되었고 결국 시장은 정부의 개입에 의해서만 통제가 가능해졌다. 폴라니는 자유방임주의 확산과 시장 확대로 인한 자기보호 운동의 반작용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이중운동을 사회현상으로 설명한다. 폴라니의 사상은 시장에 대한 본질적인 위협과 사회를 유지하는 필수적인 조건이자 구성요소에 대한 깊은 성찰과 대응의 필요성을 일깨운다.

 

생각은 종잡을 수 없지만 사유는 자유를 가져다준다. 세상은 거침없이 흘러가고 사상과 철학은 물밀 듯이 다가온다. 사회는 한 곳을 향해 가지 않는다. 끊임없는 부침과 갈등, 대화와 협력을 통해 방향을 제시하고 새로운 선택을 받아들인다. 지식은 삶에 다양성을 선물한다. 저자는 이를 삶의 근육이라 표현하며 더 깊게 생각하고 더 넓게 바라보고, 더 멀리 가야한다고 강조한다. 생각은 많지만 정작 필요한 생각이 사라지고 있다. 인공지능이 생각마저 대체하다면 인간은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사회는 인간에 필요한 공동체적 요소다. 인공지능에 사회가 중요할까? 어떤 방식이든 새로운 시스템이 다가올 것이며 인류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것이다. 인간사에 혼란스럽지 않았던 적은 없었다.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수많은 사상가들이 탄생했다. 우린 그들의 사유에서 자유롭지 않다. 하지만 어깨를 빌릴 수는 있을 것이다. 사유의 디지털화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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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묻고 의학이 답하다 - 의학의 새로운 도약을 불러온 질병 관점의 대전환과 인류의 미래 묻고 답하다 7
전주홍 지음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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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발발한지 6년이 지나갑니다. 간혹 바이러스에 대한 뉴스가 들리지만 당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분하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전쟁에 필적할만한 고통과 아픔, 슬픔을 안겨주었습니다. 덕분에 자산 만만하던 인류의 사고에도 커다란 오류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무시되었거나 잊혔던 생명에 대한 재고와 전염병은 언제든 인류에 가혹한 시련을 줄 것이란 생각입니다. 태초이래 인류는 수많은 질병들과 사투를 벌여왔습니다. 성경을 비롯한 최초의 문서엔 이해할 수 없는 전염병으로 대다수의 사람이 고통과 죽음을 겪었다는 기록이 전해집니다. 인류는 질병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를 기록해 왔습니다.

 

인간은 상상력을 통해 허구를 진실이라 믿는 뇌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와 문자의 발견은 인간의 지구 정복 역사를 세세하게 증명합니다. 문명은 공동체의 형성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집단생활은 수렵시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풍요를 가져왔지만 집단질병이라는 전염병 확산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원시사회, 질병은 신의 분노와 형벌이었습니다. 사제계층이 등장하고 질병은 의술의 신만이 치료가 가능했습니다. BC 6세기경, 일리아드에 등장하는 아스클레피오스는 의술의 신으로 추앙받습니다. 뱀 한 마리가 휘감긴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는 현대의학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당시 의학은 신화와 상상의 영역이었습니다. 간혹 풀이나 약초가 발견되기도 했지만 질병을 치유하기 위해선 신에 대한 강한 믿음과 복종, 헌신이 최우선적 조건이었습니다.

 

이는 분자생물학을 중심으로 초과학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현세에도 유효합니다. 과학적 치료를 거부하거나 극적인 치유를 원하는 사람들은 신에 대한 기도나 자연치유 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문자의 발견과 함께 지식이 축적되고 확장되면서 자연과학이 탄생합니다. 신의 의존을 벗어나 환자를 관찰하고 주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불치병에 걸린 왕의 증상을 꼼꼼히 살펴 원인을 파악해 문제를 해결한 히포크라테스는 의학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게 됩니다. 부유한 경제조건과 탁월한 정치시스템, 열린 공동체를 형성했던 그리스 도시국가들에서 뛰어난 사상가들이 탄생하며 생명과 자연에 대한 본원적인 탐구를 시작합니다. 그들은 자연현상을 이해하려는 시도와 함께 인간신체의 구조적 특징을 유추하고 기능을 탐색하는 기초를 세우게 됩니다. 히포크라테스학파의 체액불균형이론은 당시 질병을 이해하는 최적의 해결방법이었습니다.

 

흔히 중세를 암흑시대라 말합니다. 하지만 15세기 르네상스는 인류의 사유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게 됩니다. 12세기 대학 설립과 동시에 의학도 새로운 가능성을 맞이하게 됩니다. 히포크라테스와 갈레노스의 체액병리학은 18세기까지 서구의학의 관점을 지배합니다. 원근법 발견과 함께 새로운 학풍이 전파되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중심으로 심미적 해부학이 확산됩니다. 해부학은 병리학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습니다. 인체 해부는 해부학 극장에서 만인들의 관람 하에 실행되었고 해부학은 의학에 혁명을 가져옵니다. 의사들은 질병의 원인을 새롭게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단과 치료의 새로운 해법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본 책은 기원전 3000년부터 현대까지 인류가 질병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단순한 의학적 지식을 넘어서 왜 그러한 결과가 일어날 수밖에 없었는지,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중심으로 질병과의 이해관계를 고찰합니다. 저자는 이를 관점의 해석이라 말합니다. 고통이나 감각의 본질이 달라진 것이 아니라 질병에 대한 개념의 변화가 질병의 발생과 증상의 발현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핵심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고대 인류의 신에 대한 절대적 믿음은 당시의 시대적 관점이었습니다. 질병도 예외일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질병의 개념과 인식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습니다. 14세기 흑사병과 20세기 스페인독감, 21세기 코로나19는 인류에 기혹한 고통을 심어준 전염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질병에 대한 대책과 치료법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생명체는 홀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저자는 질병에 대한 역사를 서술하면서 인류의 인문학적인 사건들을 디테일하게 고찰합니다. 시대적 변화에 따른 미세움직임이 결국 관점의 차이를 만들고 질병에 대한 해법을 확장시켰다고 이야기합니다. 21세기는 그 어느 때보다 과학적 발견과 기술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분자생물학을 넘어 개인맞춤형 치료법까지, 암을 비롯한 수세기동안 인류를 괴롭혀왔던 질병들을 새롭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의 시대입니다. 의학은 앞으로 어떤 시대를 가능하게 할까요? 질병의 관점으로 본 인류의 미래를 역사적 관점으로 만나봅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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