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이후의 교육 - 교육평론가 이범의 솔직하고 대담한 한국교육 쾌도난마
이범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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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우리의 생활을 전부 변화시켰다고도 말할 수 있는데 특히 교육에 있어 많은 변화흫 시도하고 있다. 우리나라만큼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인적 자원을 너무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열정은 세계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 대한민국의 교육이 변화를 겪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이번 코로나로 생겨난 교육 방식은 아니다. 이미 2000년대에 우리나라는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교육기회 균등이라는 제목아래 인터넷만 연결이 되어 있으면 강의를 들을 수 있었고 EBS가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영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상황에서 일부 사립학교가 곧바로 원격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4월 9일 온라인 개학으로 원격 교육이 시작되었다. 그런데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라고 보기 어려웠다. 온라인 교육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하고 동영상 강의를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은 점차적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고3은 수능을 앞두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수능을 개편한다고 발표한다. 수능 성적표에는 상대평가 지표들만 적고 그 지표는 표준점수이다. 수능 절대평가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중요하나 이유가 두 가지 있다. 첫째는 학생들이 겪는 경쟁과 부담을 줄이는 것이고 상대평가를 하면 경쟁자들을 제치기 위해 제로섬 무한경쟁이 벌어질 수 있다. 수능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면 경쟁 강도와 사교육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고 기대한다. 둘째는 수능의 영향력을 약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능 점수로 된 교육의 획일화를 보완하려 한 것이다.


많은 이들이 '기초학력'에 대한 걱정을 한다. 기초학력은 아이들의 장래에 매우 중요하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로 판정된 학생 비율이 높아졌다고 한다. 한국 학생들의 평균 학력은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한국 통계를 보면 순위는 높지만 최근 하위층이 뚜렷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평균 학력이 낮아지고 학력 양극화가 진행되는 공교육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기초학력은 공교육이 책임져야 할 보편복지이고 교사들의 자발적 움직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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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달 2022-01-19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